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7
main thumb
노랑호랭이

박 실장의 인생 제육볶음, 황금 비율 양념장 공개!

16년 동안 수만 명의 입맛을 맞추며 다듬어온 '박실장표' 제육볶음입니다. 식당에서 먹던 그 불맛, 집에서도 낼 수 있습니다. 핵심은 설탕 밑간과 수분 날리기! 실패 없는 조리 실장의 비법을 아낌없이 공개합니다.
2인분 15분 이내 초급
[재료]
돼지고기(앞다리살/전지) 200 g , 양배추 50 g , 양파 10 g , 당근 약간 , 대파 약간
[양념재료]
고추장 1 큰술 , 고춧가루 2 큰술 , 진간장 2 큰술 , 설탕 2 큰술 , 다진마늘 1 큰술 , 생강가루(생강즙) 1 작은술 , 참기름 1 작은술 , 미원 한꼬집 , 후춧가루 한꼬집 , 사과주스or매실액 0.5 큰술 (없어도됨)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가장 중요!) 돼지고기에 설탕 1t, 간장 1t, 생강가루, (사과주스/매실액)을 넣고 먼저 조물조물 버무려주세요. (Tip: 입자가 큰 설탕을 먼저 넣어야 나중에 양념이 겉돌지 않고 쏙쏙 잘 배며, 생강은 잡내를 잡는 일등 공신입니다.)
양배추, 양파, 당근은 슬라이스로 자르고 대파는 송송 썰어 준비합니다.
강불로 달군 팬에 야채를 먼저 넣고 소금 한 꼬집과 함께 빠르게 볶아 따로 덜어둡니다. (Tip: 야채를 따로 볶아야 나중에 물이 생기지 않고 아삭한 식감이 끝까지 살아있습니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송송 썬 대파를 넣어 향긋한 파기름을 먼저 내줍니다.
밑간한 고기를 팬에 뭉치지 않게 펼쳐서 강불에 '굽듯이' 볶아주세요. 고기의 수분을 날려야 식당 제육 특유의 불맛이 살아납니다.
고기가 충분히 익으면 불을 약불로 줄이고 나머지 양념 재료를 넣어 볶아줍니다. (Tip: 양념을 넣은 뒤엔 타기 쉬우므로 불 조절에 주의하세요!)
아까 볶아둔 야채를 고기와 합쳐 가볍게 섞어준 뒤, 대파와 깨를 뿌립니다. 접시에 담기 전 참기름 한 바퀴를 둘러 풍미를 더하면 끝!
팁-주의사항
연육 작용 주의: 사과주스나 매실액은 고기를 부드럽게 하지만, 너무 많이 넣으면 고기가 볶는 도중 부서질 수 있으니 딱 0.5t만 넣어주세요.
불맛의 핵심: 고기를 볶을 때 팬에서 지지직 소리가 나며 수분이 완전히 날아가야 불맛이 입혀집니다.
생강의 힘: 돼지고기 요리에는 생강가루가 잡내 제거에 최고입니다. 없으면 생강즙으로 대체하세요.

등록일 : 2026-01-29 수정일 : 2026-01-29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노랑호랭이

안녕하세요. 16년차 조리실장입니다.

댓글 0
파일첨부
구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버섯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양배추롤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베이컨숙주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떡만두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미역초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브레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구마줄기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스파게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브로콜리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