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무나물볶음 레시피
촉촉한 감칠맛 명절 나물 추천
밥 도둑 무 요리
부드럽고 단맛이 강한 무나물. 명절에 생각나지만 평상시 반찬으로 먹어도 훌륭한 반찬입니다. 시원하고 달큼한 맛, 소화도 잘 돼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어요.
비빔밥 재료에 올려도 좋고 반찬 없을 때 만들면 밥 한 그릇 뚝딱 먹을 수 있어요. 날씨 추워지면 더 생각납니다.
자극적이지 않아 아이들 먹기에도 좋고, 소화 능력 떨어진 어르신 드시기에도 정말 좋은 반찬입니다. 재료도 간단하고 만들기도 쉬운 메뉴같이 만들어 보세요.
m.blog.naver.com
재료
무 300g
절임 소금 1t
대파, 생강 약간씩
참기름, 깨소금
(들기름, 들깨)
1T=15ml(밥숟가락)
1t=5ml(티스푼)
재료 준비
채칼을 이용하지 않고 직접 칼을 이용해 썰어 주었습니다. 너무 얇지 않게 두께를 균일하게 유지해 주세요.
두게 감 있어야 식감이 살아있어요. 다른 양념 없이 천연 단맛을 느낄 수 있어요. 뽀얗게 우러난 국물까지 먹기에 아주 훌륭한 반찬입니다.
수분 함량, 소화 효소가 풍부해요.
비타민 C와 미네랄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소금에 절이기
소금에 15분쯤 절여 주세요. 절인 후 짜다면 물에 헹궈 사용하거나 조리 시 물을 추가하면 됩니다.
절인 후 생긴 물은 그대로 사용합니다. 단맛을 위해 양념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생각 보다 많은 양의 물이 나와 있습니다.
부스러 지지 않게 볶은 방법
소금에 절여 조리해요.
기름 없이 볶아요
냄비에 국물까지 넣고 뚜껑을 닫고 볶아주세요. 중간에 뚜껑을 열어 섞어줍니다. 국물의 상태를 보고 국물이 적다면 물을 50g ~100 g 추가해 주세요.
투명하게 익으면 대파와 생강을 넣고 한 번 더 그대로 끓여 주세요. 은은한 생강 향이 나물의 깊은 맛을 높여 줍니다.
불을 끈 후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면 완성입니다. 들깨나 참깨 간 것이 있다면 추가해 주세요. 고소한 맛을 더욱 깊이 깄게 느낄 수 있습니다.
들깨나 참깨를 갈아 고명으로 올리거나
버무려도 맛이 좋아요.
자작하게 국물이 많은 게 좋다면 물 조절을 해주세요. 비빔밥 용이라면 물은 추가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뜻한 성질의 생강을 더해 무의 풍미를 올려 주었습니다. 마늘은 넣지 않아도 충분히 감칠맛이 납니다.
따뜻하게 먹거나, 차갑게 식어도 맛이 좋은 나물 반찬.
명절에 다른 반찬들과 함께 차려 놓으면 잘 어울리지요.
부드럽게, 담백하게 맛있는 무나물, 촉촉한 감칠맛이 자꾸 생각납니다. 냉장고에 넣어두고 시원하게 먹을 수 있어 많이 만들어 놓으셔도 좋아요. 반찬으로 비빔밥 재료로 활용해 보세요.
국물 자작자작 맛이 좋아 밥 이랑같이 먹으면 밥 도둑이 따로 없어요. 명절에 빠지지 않게 만드는 나물 반찬. 많은 양념이 필요하지 않아 만들기 수월합니다.
등록일 : 2025-09-13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