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327
상품목록
main thumb
밥심은국력

칼제비

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밀가루 면을 좋아해서 집에서 가끔 수제비나 칼국수를 해먹는데요. 두 가지를 한꺼번에 먹고 싶어서 칼제비를 만들어 봤어요. 칼제비는 칼국수와 수제비의 줄임말이지요. 그럼 보실까요?
3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볼에 밀가루를 종이컵 사이즈로 5컵을 넣어요. 꽃소금 1큰술을 위에서 고루 뿌려요. 참기름 2큰술도 고루 뿌려요. 참기름 대신 식용유나 포도씨유 등을 같은 용량으로 넣어도 되는데 참기름이 더 고소하고 밀가루 냄새도 잘 잡아주는 것 같아요. 끓는 물과 찬물을 반씩 섞은 따뜻한 물을 2컵을 나눠가며 부어주어요.
처음에는 주걱으로 대충 섞어준 뒤 반죽이 어느 정도 뭉쳐지면 손반죽을 해요.
반죽이 끝나면 비닐 봉지에 넣고 냉장고에서 최소 30분간 숙성시켜요. 24시간 이상 숙성시키면 더욱 좋아요. 반은 수제비용 반죽으로, 반은 칼국수용 면으로 나눠서 사용할 겁니다.
반죽이 아주 매끄러워졌지요.
밀가루를 반죽에 뿌리고 얇게 밀어줍니다.
얇게 잘 밀어졌어요.
칼로 썰어줍니다.
수제비용 반죽도 약간 밀어서 펴 준 뒤에 수제비를 뜨면 훨씬 쉬워요. 수제비용은 너무 얇게 밀지 않아도 되구요. 손으로 얇게 떠서 넣어주면 되지요. 수제비 반죽은 직사각형 모양으로 해서 손목에 걸쳐서 뜨면 아주 편해요.
야채 손질입니다. 애호박은 3등분으로 썰어주고요. 양파도 너무 얇지 않게 채썰어요. 당근은 나박썰기해요. 대파는 어슷썰어요. 감자가 없어서 안 넣었는데
감자도 넣어주면 좋아요.
육수는 찬물 3리터에 황태 머리 1개를 넣고 멸치다시마팩 3개를 넣어 30분 정도 끓여주어요.
색상이 예쁘게 우러나왔어요.
손목과 팔목사이에 수제비 반죽을 걸치고 수제비를 얇게 떠넣어요. 반죽에 참기름이 들어가서 손에 달라붙지 않아 물을 묻혀서 반죽을 떼어내지 않아도 되구요. 수제비는 얇게 뜨는 것이 맛있어요.
끓는 물에 칼국수면을 따로 살짝 데친 다음, 수제비랑 합체를 해주면 좋아요. 그래야 육수 국물이 걸쭉하지 않아요.
육수에 수제비부터 떠주고 대파를 뺀 나머지 채소를 넣어요. 데친 칼국수면을 넣어요.
면이나 수제비가 떠오르면 다 익은 것이구요. 국간장 2큰술과 소금 2/3큰술을 넣어요. 국간장으로만 간을 하면 육수 색상이 검어져요. 대파를 넣어 마무리해요.
고운 고춧가루 2큰술, 국간장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약간 등을 넣어 섞어두세요. 다대기를 넣어드시는 것이 훨씬 맛나요.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22-04-27 수정일 : 2022-05-02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밥심은국력

http://jylhee0704.blog.me/

댓글 0
파일첨부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