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18
상품목록
main thumb
어진이

총각무김치

아삭 아삭하고 맛있는 총각무김치 김치를 담아봤어요.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초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다섯단을 담가줄까? 세단을 담가줄까? 하다가 세단만 찜뽕. 사실 무가 매우면 어쩌나? 하는의구심이 생겨서 세단으로 결정 했어용.
무 꼬리랑 잔뿌리를 다듬어주고 솔을 이용해서 일일이 흙을 제거 해줬어요.
절일땐 무의 단물이 조금이라도 덜 빠지고 아삭한 식감을 느끼려고 무를 2등분으로 잘라줬고 밥상으로 올릴땐 먹기 좋으라고 반을 더 잘라 줄꺼에요. 총각무 순의 숨이 죽었다 싶으면 소금물을 깨끗이 헹궈주세요. 절일때 싱거운건 괜찮은데 짜게 절여지면 안되요. 좀 짜다 싶으면 찬물에다 살짝 담가 두시면 짠기가 빠져요.
쪽파 작은거 한단, 양파 2개, 찹쌀풀, 새우젓, 까나리액젓 약간, 마늘 20알, 고춧가루, 매실청, 양파랑 마늘을 갈아주고 용기에 묻은건 약간의 까나리액젓을 이용해서 헹궈줬어요.
알타무에 모든 재료를 넣고 버물 버물. 여기에 msg에 거부감이 없으신 분들은 한.두꼬집 정도 넣어 주셔도 됩니다. 쪽파는 버무리기가 불편하시면 반으로 잘라 주시고 저는 그냥 그대로 버무렸어요.
바로 담가서 접시에 담은모습이에용.
하룻밤 하고 반을 더 실온에서 익혀준 알타리 김치에요. 아주 알맞게 잘 익어줬어요. 절일때 2등분으로 잘랐던 무를 식탁으로 올릴땐 먹기좋게 반을 더 잘랐지요. 곰탕.카레밥.짜짱밥.라면등등 이랑함께 먹어주면
여러 반찬이 필요없는 총각무 김치. 이웃님들도 한입 해보실래요?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16-05-31 수정일 : 2016-08-01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요리 후기 1

란희님 2020-03-20 02:30:32

많이참고가되엇어요..한번닮아봐야겟네요 고맙습니다 

댓글 0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