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924
상품목록
main thumb
예쁜포비

토란국 만드는 법

추석도 아닌데 토란국 만드는 법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하니 쑥스럽네요. 한 달 전쯤 토란이 생겨 들깨 토란탕을 만들어 먹고 남은 토란은 신문지에 잘 보관했더니 한 달 정도는 멀쩡하더라고요. 상하기 전에 빨리 토란국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 얼른 끓였습니다.
3인분 30분 이내 초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소고기는 찬물에 담가 30분 정도 핏물을 제거해 주세요. 소고기 뭇국은 양지머리로 끓이면 맛있는데 지난주에 마트에서 호주산 살치살을 세일하길래.. 구매해서 살치살로 끓였네요.
소고기 육수를 만들 때 넣을 양파, 대파, 마늘을 준비해 주었습니다. 일반 냄비를 이용하실 분들은 중약불에서 오래 끓여 주세요. 소고기가 푹~ 익을 때까지요.
압력솥에 소고기, 양파, 대파, 마늘을 넣고 끓으면.. 약불로 줄여 5분 정도 더 끓여 주었습니다. 일반 냄비를 이용하실 분들은 중약불에서 오래 끓여 주세요.
토란은 뿌리 식품으로 변비 예방에 좋고 소화를 돕는 성분이 있어서 과식하기 쉬운 명절에 먹으면 더 좋다고 합니다. 또한 열량이 낮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토란은 소금물이나 쌀뜨물에 살짝 삶으면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고 특유의 아린 맛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살짝 삶은 토란은 칼로 껍질을 벗겨 주세요. 삶으면 감자처럼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무는 나박 썰기 해 주었습니다.
삶은 대파, 양파, 마늘은 건져서 버려 주시고
고기는 결대로 찢어 국간장과 다진 마늘, 다진 파,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고 조물조물 밑간을 해 주었습니다.
고기 삶은 물에 무를 넣고 끓이다가
토란과 밑간한 소고기를 넣고 끓이면 됩니다. 간은 국간장과 소금을 이용해서 하시면 되고.. 마지막에 대파 썰은 것이 있으면 올려 주세요. 끓을 때 간을 맞추면 짜질 수 있으니 다소 싱겁다 느낄 정도로만 간을 해 주세요. 국이 조금 식으면 짠맛이 더 잘 느껴집니다. 토란국은 소고기 뭇국과 만드는 법은 동일하고 다만 토란을 삶아서 추가로 넣으시면 됩니다.
토란의 식감을 아시는 분이라면.. 가끔 생각이 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저도 예전에 친정엄마가 자주 끓여 주셔서 제 입이 기억하고 있는 요리이기도 합니다. 요즘 아이들은 잘 먹지 않아서 점차 사라져가는 것 같아서 아쉽기도 하지만 저처럼 기억하는 사람이 있으면 명맥은 유지될 것 같습니다. 요즘처럼 쌀쌀한 날씨에는 토란국 만한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등록일 : 2016-01-04 수정일 : 2016-01-2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1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