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4
Tina소울푸드
흑백 요리사 2- 선재스님 사찰음식 ~ 우엉조림 만드는법
요즘 흑백 요리사 프로그램에 나오는 요리를 하나씩 따라할 때 마다 허비가 맛을 보고 평가하고 맛있으면 생존~ 만족할 만한 맛이 아니면 탈락 ~
흑백요리사 따라하기에 재미들렸어요~
며칠 전에는 뉴욕 돼지곰탕 요리를 따라 했었는데 그 맛에 감탄했었어요~오늘은 흑백 요리사 셰프님 중에 사찰음식의 선풍을 일으킨 사찰음식의 대가 선재스님의 우엉조림을 만들었어요.
선재스님의 스타일은 양념도 최소한도인데 맛이 깔끔하면서도 정성스러운 느낌이더라구요.
보통 제가 일반적으로 한 우엉 조림은 우엉을 손질하고 썰어서 오일에 볶다가 간장, 설탕, 물을 넣고 조리다가 마지막에 올리고당을 넣고 참기름을 넣고 조려 줬었어요.
그런데 선재 스님의 레시피는 양념도 들기름과 간장과 조청 세가지뿐~
물을 전혀 넣지 않고 중불 중약불에서 조려주는 조리법이었어요.
우엉을 곱게 채썰어주는 것도 평소와는 손질법이 달라서 정성과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구요.
저는 베이비 우엉 ~ 가느다란 우엉을 선호해요.
베이비 우엉이라 연해서 좋은데 껍질 벗기는 것도 써는 것도 더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어요.
선재스님 우엉은 더 곱게 채를 썰어서 평소보다 더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구요.
우엉을 550g 정도 손질했는데 채썰다 보니 시간이 너무 걸리고 힘들어서 350g정도만 곱게 채썰고 나머지는 그냥 대충 채썰었어요~ ^^
평소에도 우엉 조림을 자주 하는 편인데 허비가 선재스님 스타일의 우엉조림을 먹더니 확실히 평소 우엉조림과는 다르다고 더 맛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도 저는 생존~
곱게 채썰어서 보기에도 더 정성과 고급진 느낌이 들고 간장과 조청과 들기름만으로 조려줬는데도 간도 잘 맞고 자극적이지 않은 맛이예요.
역시 사찰음식의 대가로 유명한데는 이유가 있다는 걸 알게 되는 맛이었어요.
앞으로 우엉조림은 요 레시피로 정착할 거 같아요.
흑백 요리사라는 요리 프로그램이 넷플릭스에서 방송되니까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인기가 있는 거 같아요.
일본인 아는 지인이 한국에 가본 적이 없는데 한국에 한번 가보고 싶어졌대요.
이유가 뭐냐고 했더니 흑백요리사 보고 한국 음식이 먹고 싶어졌다고 하더니 몇 주 전에 정말 한국에 와서 신나게 한국 음식 먹고 자랑하더라구요.
역시 k푸드 자랑스러워요.
k푸드의 급을 올리는데 큰 역할을 하는 흑백요리사 프로그램도 넘 감사하고 멋진 거 같아요.
요리에 대한 강한 영감과 자극과 호기심을 주는 것도 넘 좋은 거 같아요.
4인분30분 이내초급
[재료]
우엉 350g , 들기름 5큰술 , 양조간장 3큰술 반 , 조청 3큰술 , 참깨 약간
조리순서Steps
우엉을 물에 씻어 준 뒤 씻기 좋게 2-3등분으로 길이를 잘라 주세요.
칼등이나 얇은 과일칼로 우엉 껍질을 긁어내듯이 벗겨 주세요.
우엉을 10cm 정도 길이로 나노(?)사이즈로 곱게 채썰어 줬어요.
그 정도로 최대한 곱게 채썰어 줬어요.
채썬 우엉을 물에 담가 변색을 막아 주세요.
우엉을 체에 건져 물기를 충분히 빼주세요.
중불로 예열한 후라이팬에 들기름을 5큰술 정도 둘러 주고 우엉을 볶아 주세요.
5분 정도 우엉을 부드럽게 볶아 주세요.
양조간장 3큰술, 조청 3큰술을 넣고 잘 섞어 주세요.
아무래도 양조간장은 액체이고 조청은 점성이 있는 반고체같은 느낌이라 똑같은 3큰술이라도 담기는 양이 달라서 양념을 넣고 잘 섞어 준 뒤 각자의 입맛에 맛에
양조간장을 반스푼~ 1스푼 정도 더 넣어도 좋더라구요.
중간에 뚜껑을 덮고 중불에서 서서히 익혀 주세요.
아삭한 느낌을 좋아하면 10분 정도 조려 주고 부드러운 식감을 좋아하면 5-10분 더 조려 주세요.
마지막에 참깨 뿌려 주고 마무리해요.
우엉을 곱게 채썰어서 들기름에 볶다가 간장과 조청으로 간을 해서 중불이나 중약불로 서서히 조려 주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