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68
집밥쟁이
맛김치, 막김치, 겉절이김치 만들기
여름이 오고 있는 이맘때쯤이면 김장김치가 푹 익어서 신선하고 시원한 김치가 먹고 싶어질때입니다. 배추 듬성듬성 썰어 절인후 기본양념으로 간단하게 버무려 맛김치를 만들어 놓으면 든든한 밑반찬이 된답니다. 연하고 달달한 알배기배추로 맛김치를 만들었는데 정말 맛있게 먹고 있답니다.
배추 절이는 동안, 찹쌀풀과 양념을 만들께요. 냄비에 물200ml와 찹쌀가루 밥숟가락으로 듬뿍 2스푼 넣어주고, 거품기로 잘 풀어준후, 불을 중약불로 켜고, 계속 저어 주며 끓여 주세요. 불을 쌔게 해서 풀을 만들면 찹쌀가루가 익기도전에 풀이 만들어져 버린답니다. 풀을 만들때는 약불에서 서서히 끓여 충분히 익혀 주어야 구수해 집니다. 끓으면서 기포가 퐁퐁 생기면 다 된겁니다. 불끄고 식혀 둡니다.
만들어준 양념장 넣어주고 골고루 잘 버무려 주면 완성입니다. 집집마다 액젓염도나 소금염도가 다를수 있으므로, 양념을 한번에 다 넣지말고, 80~90%정도먼저 넣고 간을 본후 나머지 양념을 가감하시면서 간을 맞추시면 됩니다.
김치보관용기에 담고, 위에 위생백등으로 덮고 공기가 들어가지않게 평평하게 잘 눌러준후 뚜껑닫고, 실온에서 반나절이나 하루정도 익힌후,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꺼내 드시면 됩니다. 실온에서 하루정도 익혀 냉장고에 넣어는데, 정말 맛있게 먹고 있답니다. 배추가 연해서 겉절이처럼 바로 먹어도 됩니다. 하지만 김치이기 때문에 발효되는 시간을 걷쳐 주는게 좋답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