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1,124
상품목록
main thumb
o올리비아o

알타리,총각무 3단 담기

마트가니 김장철이라 김치재료들이 많더라구요~ 알타리가 싸고 너무좋아서 3단 담아봤어요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초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쪽파는 40개정도, 양파한개, 사과 반쪽
겉에 누런잎과 굵은 무청은 뗘내고 밑동은 칼로 다듬어요.
뗘낸 굵은무청은 버리지말고 삶아서 썰어서 냉동보관했다가 된장국이나 찌개에 넣어먹으면돼요.
손질된 총각무를 물에담가 흙을 불려줍니다.
물3L, 천일염3컵 녹여서 준비합니다.
흙이 불었으면 부드러운 수세미로 무를 살살 닦아주세요. 무청에 묻은 흙 닦는다고 건들면 풋내나니 무만 닦아주세요. 무 닦으려고 수세미 새로 사왔어요.
조금 작은 대야에 씻은무를 세워담고
만들어놓은 소금물을 모두부어 우선 무만 1시간 절였어요. 무를 통으로 절이기에 첨부터 무청이랑 같이절이면 무청이 짜고 질겨요. 무를 잘라서 절이면 무에있는 맛있는맛이 빠져서 맛이 없어요.
뜨거운물3컵에 육수한알 녹여서 식힌뒤(미지근한물에는 잘 안녹더라구요)
찹쌀가루 3큰술넣고 저어가며 끓여 풀을 쒀줘요. 뜨거운 육수물에 찹쌀가루를 바로넣으면 익어서 안풀어지니 꼭 식힌후 찹쌀가루넣으세요.
사과 반개, 양파1개, 새우젓6큰술, 물조금(소주1잔정도) 넣고 갈아주기.
고춧가루3컵, 마늘4큰술, 생강2큰술, 까나리액젓3큰술, 멸치액젓3큰술.
설탕이나 청은 기호에따라 넣으세요. 저는 김치단거 세상 못먹어서 안넣어요 ㅠ
믹서기간것을 넣어
고루 섞어
양념장 만들어주세요.
한시간후 좀 넓은 대야에 모두옮겨 잎까지 모두 잠기게 2시간 절였어요(3단 총 3시간) 김치담을때는 대야 하나로는 모자라죠 헹구고 무치고등등.. 처음썼던 대야는 미리 헹굴물을 받아두셔요.
2번 헹구고 채반에올려 살짝 기울여서 물을 한시간이상 쪽 빼주기. 무치기전에 줄기부분에 들빠진물을 손으로 살짝 쪽 짜주세요.
식은 풀을 양념장에섞었어요.나중 버무리고보니 양념장이 남아요. 쪽파 단으로 사신분들은 남은파 버무리시거나, 저처럼 조금들은거 사신분들은 대파잘라 버무려 대파김치 해드세요.
파썰고
살살 고루 무쳐줍니다.
통에 예쁘게 담으세요~
베란다에 몇일 내놓고 조금 익어 국물이 생기면 냉장고에 넣으려구요 처음부터 냉장고에넣으면 맛이 없어요.
팁-주의사항
계량컵, 밥수저기준입니다~

등록일 : 2022-11-22 수정일 : 2022-11-22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o올리비아o

개인 레시피 기록

댓글 0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