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4,421
상품목록
main thumb
강철새잎

#봄제철요리 #새조개샤브샤브만들기 #샤브샤브육수만들기 #새조개샤브샤브양념장만들기

봄이 되면 생각나는 해산물이

조개도 있고 굴은 약간 늦은 감이 있지만서도

그래도 지금도 실한 굴을 드실 수 있고요.



그외에 진정 제철이라고 할 수 있는 것 중에

쭈꾸미와 새조개가 있습니다.

쭈꾸미는 제철이 아니어도 먹을 수 있지만서도

(물론 냉동이거나 암쭈꾸미가 아닌 숫쭈꾸미는 가능합니다.)

새조개는 이 봄철이 아니면 절대로 먹을 수 없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살이 통통하게 오른 새조개.

새조개는 모양이 새부리처럼 나왔다고 해서 새조개라고 불리운다고 하는데,

조개중에서는 저는 갑이라고 생각합니다.



쫄깃한 식감이 최고봉이지요. 여수에 봄에 가신다면 꼬옥 드셔야 하는 것이

새조개샤브샤브입니다. ^^

여수의 명물중에 하나이지요. 서대 다음으로요. ㅎㅎㅎ



샤브샤브육수와 더불어서 찍어 먹을 소스를 만들었습니다.

샤브샤브 먹어볼까요.
4인분 2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새조개는 기본중량에서 실중량으로 표기되어져 판매되는데, 조개껍질을 제외하고 손질된 새조개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손질이 되었어도 찬물에 2-3번 씻어 줍니다. 그리고 물기를 빼 줍니다.
샤브샤브 육수를 준비합니다. 천연조미료해물육수에 혼다시와 참치액젓으로 간을 해 주고 다진마늘과 썬파를 넣어 줍니다.
혼다시나 참치액젓이 없으시면 된장을 풀어서 육수를 만드셔도 맛있습니다. 원래 샤브샤브육수의 기본간은 된장입니다.
샤브샤브에 들어가는 야채로는 빠지면 안되는 것이 바로 시금치와 냉이입니다. 그외에는 집에 있는 야채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알배기배추, 청경채, 그리고 시금치입니다.
그리고 육수의 단맛을 주는 단호박과 냉이!! 냉이 필수입니다. 거기에 새송이버섯도 준비했습니다. 새송이버섯이 아주 쫄깃하고 신선해서 샤브샤브나 전, 아니면 볶음으로 활용해도 좋더라구요.
새조개샤브샤브를 찍어 먹을 소스를 준비합니다. 초고추장도 좋고 쌈장도 좋지만 좀더 고소한 맛을 내 주기 위해서 즈마장을 사용했습니다. 즈마장은 땅콩과 참깨로 만든 고소한 소스입니다. 즈마장이 없으시면 땅콩버터소스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즈마장에 쌈장을 섞어 주고, 썬파를 넣어서 잘 섞어 줍니다. 되직하기 때문에 섞는데에 어려움이 있지만 여기에 육수를 조금 넣어 주면 더욱 감칠맛나고 고소한 새조개샤브샤브 양념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소스를 활용해서 마라상궈나 마라탕 소스로 활용하셔도 됩니다. 맵지 않으면서 고소하고 우리 입맛에 맞는 양념장이 될 것 같은데요. ^^
새조개샤브샤브를 준비합니다. 샤브샤브는 직접 끓여서 먹는 것이라서 육수부터 일단 끓여 주고요. 거기에 새조개와 냉이, 시금치, 그리고 야채들을 준비합니다.
육수가 끓어오르면 단호박, 배추, 등등의 야채를 넣어 줍니다. 냉이는 꼬옥 처음에 넣어 주세요. 시금치도 넣어 주었습니다. 익어지면 먼저 드셔도 됩니다. 만들어 놓았던 쌈장앤즈마장에요.
야채에서 채수가 나오게 되고 팔팔 끓어 오르면 이제부터 새조개를 투하합니다. 말도 안되게 누가 새조개를 넣고 3초라고 했는지는 몰라도 3초는 아니고요. 적어도 1분이상은 걸려야 합니다. 1분정도 담궈 둔 새조개는 바로 꺼내어서 양념장에 찍어 드시고 냉이와 시금치랑 같이 드시는 것을 강추합니다.
되직한 즈마장앤쌈장 소스에 조개와 각종 야채가 들어가서 더욱 진한 국물맛이 나는 육수를 한큰술 넣어서 잘 섞어서 찍어 먹을 수 있는 묽은 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즈마장앤쌈장소스를 두고두고 드시고 싶으시다면 아예 처음부터 육수를 넣어 조금은 묽게 만들어서 냉장보관해서 곱창이나 막창, 아니면 삼겹살에 찍어서 드시는 소스로 드셔도 좋습니다. 매운요리를 만들어서 찍어 드셔도 좋습니다.
다 익었습니다. 이제부터 스피드입니다. 빨리 빨리 새조개를 건저내어서 먹어야겠지요. 안그러면 크나큰 새조개가 질겨 질 수 있습니다. 새조개샤브샤브 완성입니다.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22-02-22 수정일 : 2022-02-23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강철새잎

집밥이 최고!!! 투박하지만 마음을 담은 집밥~~

댓글 0
파일첨부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