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2,779
상품목록
main thumb
피에스타

개두릅 데치기 봄나물 엄나무순 손질 및 요리♬

오늘 제가 보여드리는 개두릅이라고 불리는 엄나무순(음나무 순)은 두릅보다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약용작물로 알려진 만큼 건강한 봄제철나물이랍니다.
쌉싸름한 맛이 식욕 없는 봄입맛 돋구는데도 좋은데요. 개두릅 요리가 여러 가지 있지만 가장 쉬운 건 데쳐서 초장에 찍어만 먹어도 맛있지 뭐예요. ​ ​
오늘은 봄제철음식인 엄나무순 손질부터 자세히 보여드릴게요.
2인분 1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노하우 영상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1. 엄나무순 손질 방법.
구매하실 때 너무 긴 것보다는 조금 짧은 것이 어린 순이라 요리 시 잎과 줄기가 조금 더 부드러우니 참조하세요.
엄나무에서 자란 순을 그대로 채취하다 보니 잎이 그대로 있어요. 엄나무순 손질 전 보관할 때는 잎 제거하지 말고 신문지에 말아서 냉장고에 넣어두셨다가 드실 때 떼어내고 데치면 된답니다.
잎은 쉽게 벗겨져서 손질이 쉬워요. 영상으로 보시면 더 쉬우실 거예요. 간단하죠? 잎도 쉽게 제거되어서 어렵지 않은 봄나물 손질이랍니다.
손질을 하다 보면 엄나무째 수확된 것이 있어요.
엄나무 손질 영상에도 담아두었지만 이렇게 가지째 연결해서 잘렸다면 가지 바로 밑을 잘라주시면 되어요.
시들거나 검게 변한 잎은 떼어주셔요.
봄나물 중에서 저는 손질이 그다지 어렵지 않아 편하고요.
혹 어린 엄나무순 아니라 가시가 있다면 칼로 가시는 살짝 비늘 벗기듯 긁어주신 후 데치면 부드러워진답니다.
저는 친정에서 직접 채취한 어린순으로 한 아름 안아왔기에 한결 부드럽더라고요.
2. 개두릅 데치기 (엄나무순 데치기)
손질된 개두릅 데치기 전 먼저 간단히 세척부터 해주셔요. 식초 2큰술만 있으면 된답니다.
잠길 만큼 넉넉한 물에 식초를 넣고 담가 5분 후 흐르는 물에 헹구어 내고요.
개두릅 데치기엔 간단하게 소금만 준비해 주세요.
물이 팔팔 끓으면 소금 1작은술 넣은 후 밑동부터 넣어 주셔요. (모두 한꺼번에 넣으면 잎 부분의 식감이 너무 흐물거려요.)
밑동만 30초 데친 후 잎도 넣어서 데치는 양, 끓는 물의 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총 2분 이내로 데쳐야 흐물거리지 않아요.
그리고 데친 후 냉수에 넣어 파랗게 색감 돋고 식감도 살려주셔요.
두세 번 냉수에 행군 후 물기만 꼭 짜주면 끝.
팁-주의사항
개두릅(엄나무순) 효능: 무기질, 비타민C, 섬유질이 많고 사포닌 함량, 황산화 물질이 풍부해 면역력 증가와 함께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주며 중추신경을 진정시켜 관절염,근육통증 완화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20-05-08 수정일 : 2020-05-18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피에스타

가족을 생각하며 요리하는 소소한 행복~

댓글 0
파일첨부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