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터를 제외한 재료를 볼에 담아 처음에는 가루가 날리니 서서히 돌리다가 날가루가 보이지 않으면 속도를 올려 반죽이 매끈하게 뭉쳐질 때까지 반죽합니다.
그 다음 버터를 넣고 글루텐이 형성되도록 충분히 반죽을 한 다음
반죽을 동그랗게 둥글려서 볼에 담아 랩을 씌운 후 따뜻한 곳에서 1시간 정도 1차 발효를 했어요. 반죽이 두 배 크기로 부풀 때까지
발효를 할 때 습기가 충분한게 좋아요. 그래서 전 끓는 물을 컵에 담아 오븐 안에 넣어놓고 발효기능버튼을 눌러두지요. 발효기능 오븐이 없으시면 전자렌지에서 물컵에 물을 담아팔팔 끓을 정도로 충분히 돌린 후 그 속에서 발효를 하셔도 좋아요.전자렌지 내부는 공간이 좁아서 컵에 담긴 끓는 물의 따뜻한 온도와 습기로 발효가 아주 잘 되더라구요.
1차발효가 끝난 반죽을 꺼내 둥글리기를 한 다음 커다란 볼을 덮어 15분간 중간발효를 합니다. 이 식빵 반죽은 엄청 질어요. 그래서 더 부드러운지도 모르겠어요. 나중에 반죽할 때 덧밀가루를 뿌려야 손에 반죽이 묻어나지 않아요. 중간발효가 끝난 반죽을 밀대로 밀거나 손으로 직사각형 모양으로 넓혀줍니다.
롤치즈를 가운데 펼쳐 담고 돌돌 말아 끝부분을 꼬집어 마무리합니다.
마무리한 부분이 아래로 오도록 식빵틀에 담아 다시 따뜻하고 습기가 충분한 곳에서 40분 정도 2차 발효를 합니다.
2차 발효는 반죽의 윗면 높이가 식빵틀의 높이와 일치할 때가 딱 알맞아요. 이 정도 부풀었으면 반죽을 꺼내 윗면에 우유나 계란물을 붓으로 바른 후 190도 컨벡션 오븐에서 20분간 구워냈어요. 저의 오븐의 경우 화력이 좋아서 금방 구워지지만 보통 25분 정도 구우셔야합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