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이영자 들기름 돼지고기 김치찜
삼겹살 묵은지 김치찜 레시피 양념
개운한 묵은지는 여러 가지 음식에 활용 만점 식재료 입니다. 특히 겨울에 더 땡겨요. 생선이나 고기 어디에 넣어도 잘 어울려서 냉장고에 많이 있으면 든든합니다.
돼지고기와 특히 잘 어울려요. 들기름과 함께 조리 하면 고소함과 감칠맛을 추가할 수 있는 밥 도둑 반찬이 됩니다.
m.blog.naver.com
재료
돼지고기 500g
묵은지 1/2 포기
고추가루 2 T
들기름 3T
간장 1T
참치액 1T
육수 500 ml
파 1대
간마늘2
청양고추 2개
1T=15ml(밥숟가락)
1t=5ml(티스푼)
숙성 시켜 놓았던거 바로 꺼내면 그 자체로 일품 요리가 됩니다. 겨울에 파래 김과 같이 먹으면 더 맛있는데 말이지요.
김치에 들기름 발라주세요.
깔끔한 맛을 위해 김치소는 털어내고 사용합니다. 잎사이 사이에 들기름을 발라주세요. 넉넉하게 기름을 넣어 더 풍성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김치-삼겹살-김치
순서로 올려 주세요
바닥에 양파채를 깔아주셔도 좋아요
냄비에 김치를 넓게 깔아주고 위에 삼겹살을 펼쳐 줍니다. 삼겹살 이나 목살등 다른 부위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돼지고기는 어느 부위를 사용해도 됩니다
사실 저는고기보다 김치 익은 것을 더 좋아합니다. 같이 끓여지고 조려 지면서 깊은 맛이 우러 납니다.
양념하기
분량의 고추가루와 간장, 간마늘, 설탕, 참치액을 넣고 잘 섞어 준비합니다. 김치 국물도 한 스푼 넣어 주었어요. 물보다 육수를 사용하면 확실히 깊은 맛이 납니다. 미리 끓여 놓았던 멸치 육수를 사용했어요. 후추도 조금 넣어 느끼함을 제거해 봅니다.
양념 넣고 충분히 끓여 주세요.
양념 넣고 끓일 준비를 합니다. 육수까지 다 넣고 뚜껑 닫고 처음엔 센불로 끓이다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서 익혀 줍니다. 두께에 따라 불세기에 따라 조리 시간이 다를 수 있는데요. 30분~40분 정도 끓여 주면 됩니다.
익는 동안 파와 청양고추를 어슷하게 썰어 준비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푹 끓여주세요. 묵은지는 많이 익힐수록 감칠 맛이 더해 지더라고요. 들기름을 넣고 안 넣고는 차원이 다른 결과를 나타 냅니다.
다른 반찬 필요 없이 이거 하나면 밥 이던 술이던 더이상 필요 없어요.밥은 무조건 2그릇 먹게됩니다.
많이 먹어도 속이 더부룩 하지 않아요. 묵은지는 많이 먹더도 소화가 잘됩니다. 저만 그런가요?
어떤 부위를 사용해도 맛있게 만들 수 있어요. 이영자 들기름 김치찜은 언제 먹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특정 부위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어서 더 좋아요. 잘익은 김치와 고기만 약간 있으면 됩니다.
뭐 먹을까 고민되시나요? 질리지 않은 메뉴 김치찜 만들어 보세요.
등록일 : 2025-05-05 수정일 : 2025-05-05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