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8
상품목록
main thumb
트윙클씬디

대추고 만드는 법, 대추차와 대추잼으로 맛있게 건강 챙겨요.

날씨가 쌀쌀해지는 요즘 만들어 먹으면 좋을 것 같은 대추고 만드는 법 소개하려고 해요.
생각보다 만드는 법도 간단하고 대추차 또는 대추잼으로도 활용 가능해서 취향껏 드시기도 너무~ 좋아요.
명절이나 환절기에 선물 하기도 너무너무 좋답니다.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해오던 대추와 생강 그리고 황기까지 가득 넣어 푹~ 끓여내 만든 건강식품 대추고 같이 만들어 볼게요.

(*)효능 알아보기
-
대추는 당질과 비타민군이 상당히 많이 들어있어 피부를 윤택하게 해주고 신경쇠약, 빈혈증, 무기력증, 식욕부진 등에 좋답니다.
생강은 면역력 증가 및 혈액 순환을 도와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청소해주어요. 또한 소화 작용을 돕고 항암작용과 감기 예방까지 넣을 수밖에 없는 이유가 많답니다. 특히 대추와 생강은 궁합이 잘 맞는 식재료로 함께 먹으면 효과가 더욱 좋아요.
황기는 대표적인 강장제로 만성피로증후군에 탁월하며 면역조절, 고혈당에 좋고 염증 및 항상화에 효과적이며 혈압과 항암작용에도 너무 좋아요.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초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대추를 씻기전 전자레인지에 판판하게 펴서 10 ~20 초가량 돌려줄 거예요. 저는 800W 전자레인지로 15초 돌리고 다시 5초 돌려 총 20초 돌려주었어요.

대추 500g

전자레인지

800w 전자레인지 기준 약 20초

대추를 그냥 씻어도 되지만 전자레인지 작업을 하면 쪼글쪼글한 대추가 탱탱해져 잔주름 사이사이에 있는 먼지나 이물질들을 잘 제거할 수 있어요.
사진의 조금 큰 왼쪽 대추가 전자레인지 작업 후 대추 모습이에요.

찬물에 대추를 담가 베이킹소다(식음용)를 살짝 뿌려 세척을 시작합니다. 전자레인지로 대추 주름을 완만히 펴주었기 때문에 두 손으로 가볍게 비벼가며 조물조물 씻어주세요.

주름이 잘 펴지지 않은 거친 부위나 골이 깊은 부위는 칫솔을 이용해 세척해 주면 좋아요. 깨끗한 물로 두어 번 더 세척해서 마무리 해주세요.

배와 생강은 껍질을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두껍지 않게 썰어주어야 좋은 성분이 잘 나오겠죠? 이제는 모든 재료를 넣고 끓여줄거에요

대추500g, 배1/2개, 생강 50g, 황기 30g, 물 1.5L

가스레인지

물 끓기 시작하면 중간불 30분간 끓이고 약한불로 1시간 정도 뭉근하게 끓여주세요.

황기는 없으면 안 넣으셔도 되요. 저는 집에 있어서 넣어봤어요. 끓이다가 물이 부족하면 조금 더 넣어도 되요.

오랫동안 뭉근히 끓여낸 재료는 체에 걸러 재료와 재료를 끓인 물을 분리해 주어요. 황기와 생강은 꺼내주고 대추와 배는 신나게 으깨줄 거예요.

재료 삶은 물은 따로 담아두세요. 물이 다 졸아버려 재료 삶은 물이 없더라도 괜찮아요.

이때 분리해 둔 재료 끓인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조물조물 으깨주세요. 대추와 배 과육은 채반 밑으로 떨어지고 대추 껍질만 소복이 남는답니다.
과육이 깔끔히 분리되어 대추 껍질과 씨만 남았어요.

재료 끓인 물을 다 부어가며 으깼는데도 껍질과 과육이 깨끗이 정리 안됐다면, 걱정 마세요!? 생수를 조금씩 부어가며 작업해 주시면 돼요.

으깨준 대추와 배에 꿀 3 큰 술을 넣고 약한 불로 졸여주면 완성이에요. 계속 잘 저어주며 천천히 뭉근하게 졸여주세요.

약한불

단맛을 좋아하지 않는 부모님을 위해 꿀 3큰 술만 넣어 주었는데요. 사용하시는 대추와 배의 당도를 고려하여 꿀은 취향껏 가감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커피포트에 끓여낸 물에 대추고를 넣어 살살 저어 주면 대추차 완성이에요. 저는 2 큰 술 같은 1 큰 술 아주 음~~뿍 넣어서 걸쭉하게 마시는 걸 좋아해요:)

대추고를 넣는 양에 따라 걸쭉하게 또는 가볍게 개인 취향껏 즐길 수 있답니다.

갓 구워낸 식빵위에 대추고를 슥~ 펴발라 먹어도 정말 맛있어요.

땅콩잼 바르고 대추고를 덧발라 먹으면 더 맛있어요.

팁-주의사항
① 선물하기도 너무 좋고 가족들 건강 챙기는데도 이만한 게 없는 거 같아요. 명절에 배와 대추 챙겨 두셨다가 한번 만들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② 자연 본연의 단맛으로 더 건강하게 만들고 싶다면 꿀양을 줄이고 달달한 배를 좀더 많이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등록일 : 2020-11-04 수정일 : 2020-11-05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트윙클씬디

일반식과 다이어트식, 한 끗 차이! 저탄수화물 저칼로리 식단 https://blog.naver.com/twinklecindy808

댓글 0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