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878
상품목록
main thumb
예쁜나무숲

열무장아찌 만들기

열무는 물을 넉넉히 넣어 시원한 물김치로 또는 국물없는 열무김치로 담그는 것이 대부분인데 장아찌를 만들어 먹어도 맛있어요. 그중 열무장아찌는 고기와 함께 먹으면 특별한 맛이 더해져 더 맛있는 것 같드라구요. 제철에만 만들 수 있는 다른 장아찌류들과는 다르게 계절에 관계없이 언제든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듯요.
6인분 이상 60분 이내 초급
[주재료]
열무 2단
[양념 및 소스재료]
진간장 400ml, 다시육수 400ml, 식초 400ml, 설탕 200g, 매실액 200ml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열무를 준비해주세요.
열무의 잎파리 부분 노란 잎을 떼어내고 뿌리부분 작은 무우는 칼로 긁어 깨끗이 손질해주세요.
손질이 끝난 열무를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끓는물에 열무 뿌리부터 넣어주세요.
열무전체가 다 잠기도록 끓는물에 넣어주세요. 데쳐내는 것보다 끓는물에 넣었다 바로 건져내는 정도면돼요.
끓는물에 넣었다 뺀 열무는 차가운 물로 헹궈주세요.
찬물 헹굼이 끝난 열무를 채반에 담아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다시육수를 끓여주세요.
저는 황태머리, 다시마, 디포리가루, 새우가루를 넣고 다시육수를 만들었어요. 다시육수는 취향대로 집에있는 재료를 활용하면돼요.
냄비에 분량의 간장, 식초, 설탕, 매실청을 넣고 끓여주세요. 이때 매실청 대신 설탕을 대체해도 괜찮아요.
물기를 제거한 열무를 스텐레스통에 가지런히 담아주세요. 뜨거운 단촛물 붓기 가능한 통으로 준비해주세요.
끓인 단촛물을 뜨거운 상태로 부어주세요.
한김 식힌 다음 뚜껑을 닫고 실온에 하루정도 방치해주세요.
하루가 지나면 초록색 열무잎이 노랗게 변하면서 열무장아찌가 완성돼요. 완성된 열무장아찌는 냉장보관 하면되구요.
장기보관을 하려면 장아찌 물을 한번 더 끓여 완전히 식힌다음 부어주면돼요.
팁-주의사항
단초물을 끓인상태로 열무에 부어주어야 아삭한 식감의 열무장아찌를 맛볼 수 있어요.

등록일 : 2020-07-23 수정일 : 2020-07-24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예쁜나무숲

소박하고 평범한 삼시세끼 울집 밥상이지만 맛있게 먹고 행복해하는 식구들을 위해 오늘 메뉴도 고민해봅니다.

댓글 0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