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13,160
상품목록
main thumb
밥심은국력

약식

안녕하세요? 밥심은 국력입니다. 오늘은 압력 밥솥을 이용하여 약식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약식은 찜기를 이용하여 만들기도 하는데, 압력 밥솥을 이용하여 만들면 정말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찰지게 만들어져 더욱 맛있는 거 같고요. 한번 만들어 보시면 쉽고 간편해서 잔치나 제사 같은 행사날이 아니어도 언제 어느때고 만들어 먹고 싶을 때마다 만들게 된답니다. 선물용으로도 좋은 아이템이구요! 그럼 만들어 볼까요?
2인분 60분 이내 고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찹쌀은 물에 씻은 다음 물을 부은 상태에서 4-5 시간 불려줍니다. 그리고 나서 체에 받쳐서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이 때 너무 오래 불리면 약식이 질어지니 시간을 너무 오래 두지 마세요.
견과류들을 준비하고 밤은 통째로 사용해도 되고 아니면 크기에 따라 2-3 등분 합니다. 대추는 젖은 행주로 대추 주름 속 이물질들을 잘 닦아준 다음 씨를 제거하고 돌돌 말아 썹니다. 그냥 씨만 제거하고 2-3 등분 하셔도 되구요. 대추씨는 물에 넣어 미리 끓여서 맛있는 국물이 되도록 합니다. 10분 정도 씨를 우려낸 다음 흑설탕을 넣고 녹을 정도로만 끓여줍니다. 대추씨는 건져내고요.
녹인 흑설탕물에 불린 찹씰을 넣어줍니다. 미리 흑설탕을 녹였기 때문에 간도 골고루 배고 타지 않아 좋습니다.
그 외 견과류들을 넣어줍니다.
간장도 넣어줍니다. 카레멜을 넣는 분들도 계시는데, 흑설탕을 녹여서 사용하면 색이 진하지도 연하지도 않게 나오므로 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인공 첨가물이 걱정되기 때문입니다.
참기름도 넣어줍니다.
계피 가루도 넣어주는데, 없으면 생략하시구요.
고루 한번 잘 섞어줍니다.
압력솥에 따라 다르지만 10분 정도 끓이고 뜸을 10 분 정도 들입니다.
주걱으로 잘 섞어줍니다.
사각틀이나 쟁반 등 원하는 모양에 담아주면 되는데, 저는 냄비를 이용했습니다.
냄비에서 잘 떨어지도록 키친 타올에 참기름을 묻혀 닦아줍니다.
살짝 굳혀주면 큰 사각 모양이 나온답니다.
초밥틀이나 모양틀에서 찍어내면 한입에 먹기 편합니다.
식혜랑 같이 곁들여 주면 금상첨화!
잣과 대추로 다시하면 모양을 내주면 좋습니다. 호박씨도 좋구요. 쫀득하고 식감이 살아 있는 약식~ 생일날이나 제사상에 올릴 때 좋습니다. 어때요? 생각보다 쉽게 만드는 거 같지 않나요? 냉동실에 한 조각씩 넣어두고 아침 대용이나 간식으로 드셔도 참 좋답니다.

등록일 : 2016-01-10 수정일 : 2016-01-14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밥심은국력

http://jylhee0704.blog.me/

댓글 0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