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7,764
상품목록
main thumb
한그루의집밥

고랭지배추로 담근 시원한 배추김치 및 아작아작 비법이 담긴 무깍두기

달큰한 가을배추로 시원하고 감칠맛 좋은 배추김치며 절이는 비법이 담긴 아작아작 무깍두기로 가을밥상에 진정한 밥도둑이라 할 수 있겠다.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중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무4개를 준비했으며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벗겨 적당한 두께로 자른다.
자른 무를 4등분으로 썰고 가운데부분 / 양옆부분을 겹쳐 적당한 크기로 썬다 /
물 대체로 물엿1병과 천일염두줌을 넣어 잘 섞는다 / 물엿의 단맛은 무에 베이지 않고 수분만을 빼준다.
자투리 채소를 비롯 다시마 등을 넣고 끓인 채소육수에 충분히 불린 현미찹쌀을 섞어 곱게 갈은 후 현미찹쌀풀을 쑨다 / 현미찹쌀1컵+육수5컵..-
건고추는 씻어 자연스럽게 불린 후 믹서기에 위 분량의 액젓이며 육수1/2컵을 붓고 갈아준다 / 양파+파프리카+사과+마늘+생강 등을 넣어 갈아 함께 섞는다 / 고춧가루+설탕+매실액 등을 넣고 양념을 만든 후 간은 액젓으로 맞춘다
2시간 정도 절인 무는 가볍게 씻어 물기를 빼며 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 실온에서 2일정도 숙성 후 냉장고에 넣는다.
고랭지배추로 달달한 맛을 느낄 수 있는 가을배추..-
반으로 자른 후 잘린 반쪽에 밑둥에 칼집을 넣는다
물4L에 굵은천일염2컵(400ml 계량컵)을 녹여 배추를 적신 후 줄기부분은 약간의 천일염을 솔솔 뿌려 5~6시간 정도 절인다 / 중간에 한번쯤 뒤집어 주며 줄기를 구부려 부러지지 않으면 깨끗하게 씻는다.
씻은 배추는 물이 빠질 수 있도록 엎어 놓으며 물이 충분히 빠지면 밑둥을 다듬은 후 양념에 버무린다.
가을김치라 비교적 젓갈의 양을 적게 사용했으니 취향껏 가감하세요
팁-주의사항
김치를 담글 때 절임에 사용되는 소금은 무척 중요해요,자칫 쓴맛이 날 수 있으니 간수가 잘 빠진 천일염을 사용하길 바랍니다.

등록일 : 2015-10-06 수정일 : 2015-10-06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한그루의집밥

http://jahan0316.blog.me/

댓글 1
파일첨부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