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650
main thumb
피에스타

꽃게된장찌개 손쉽게 만들어보아요~

꽃게가 제철인가봐요. 마트를 가보니 활꽃게가 정말 많이 나왔더라구요. 뽀족한 집게발로 기어나가기위해 발버둥치는 꽃게들... 살아있는 꽃게를 보니 미안함도 있지만 요때가 제철이구나~~싶은게 두마리 안아왔답니다.
3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재료]
  • 꽃게 2마리
  • 감자 1개
  • 대파 1단
  • 다진마늘 1큰술
  • 된장 2큰술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양파랑 대파 그리고 멸치랑 북어머리 퐁당 넣어 보글 보글 육수를 만들어주어요~~ 듬뿍 만들어 내일은 누누 달걀찜에도 넣기위해 넉넉히~~만들어두었어요.
요리시 사용하는 세척솔로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그리고 집게발은 잘라주구요~~ 요즘 꽃게사면 집게발 잘라주시던데요. 그럼 집에 오는동안 죽어서 손질하기 쉽더라구요. 저처럼 삼각형으로 배부분에 생긴건 암컷이구요. 길쭉하게 삼각으로 된건 수컷이랍니다.~ 암컷이 알이 많아서 저는 암컷으로 초이스!
요렇게 딱지는 제켜서 요기에도 이물질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집된장과 시판용된장의 짠맛이 다르기에 집집마다 조금씩 다를듯해요. 전 한큰술 넣은후 나중에 간을 보고 조금 더 넣었어요.
손질된 꽃게의 등딱지는 떼어주세요. 그럼 요렇게 알과 내장이 보이는데요. 활꽃게라 꼭 넣어야 맛나답니다.
그리고 꽃게는 먹기 쉽게 반으로 갈라주세요. 만약 꽃게찜을 할꺼라면 그냥 꽃게의 등딱지도 떼어내지 않겠지만 꽃게된장찌개의 묘미는 꽃게도 꽃게지만 국물이 꽤 맛나거든요~
된장육수가 끓어오르면 꽃게를 넣어주세요~~ 물론 등딱지도 함께~ 그리고 감자도 퐁당~~~넣어주세요. 햇감자라 빨리익지만 감자가 다 익으면 꽃게도 다 익은거라 보시면 되어요~
보글 보글 끓으면서 꽃게가 빠알갛게 변하면 간마늘을 넣어주세요~
요렇게 넣고 꽃게된장찌개 국물의 간을 봐주세요. 된장찌개의 간은 된장으로 맞추시는게 간편해요. 소금이나 국간장보다 된장을 조금 더 넣어서 간을 맞추어주세요.~~ 그리고 고춧가루도 한큰술 넣어주시는게 좋은데요. 전 아이들과 먹기위해 반큰술만 넣었어요. 고추장은 텁텁하니까 고추가루 넣어주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먹기전 어슷썬 대파도 퐁당~~~ 그럼 완성되었어요~~~
팁-주의사항
저는 국물을 맛나게 먹기위해 두부를 넣지는 않았는데요. 담백함이 좋으시면 두부를 넣으셔도 좋아요.

등록일 : 2016-09-19 수정일 : 2016-09-21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피에스타

가족을 생각하며 요리하는 소소한 행복~

요리 후기 4

주호♡주아맘~.^^ 2016-11-26 19:25:43

정말 쉽고 맛났어요~~최고^^~애호박을 추가하니 아이들 밥말아먹기도 하고 여튼 짱입니다~~^^ 

Irene. 2017-03-08 12:02:51

굿!^^ 저는 애호박도넣고 청양고추도넣었어요~  

이웃0526 2016-10-27 20:43:45

국물이 시원하고 비린내가 안나서 맛있었어요 덕분에 맛있는 저녁먹었습니다^^ 

댓글 4
파일첨부
추천 태그Recommend tag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