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6
상품목록
main thumb
반이짝이

꼬막 비빔밥 만드는법

꼬막무침 양념장 만들어 비빔밥까지 만들어먹곤 하는데 쫄깃한 꼬막 감칠맛에 부추, 고추 송송 썰어넣고 마지막에 들기름 솔솔 뿌려 밥이랑 비벼 먹는 맛은 봄철 입맛을 돋우는 밥도둑메뉴가 따로 없습니다.
2인분 3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동영상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냄비에 물 500ml 정도를 붓고 굵은소금 1 큰 술을 녹여 줍니다. 꼬막을 넣은 후 뚜껑 또는 검은 비닐을 덮어 빛이 들어가지 않게 어둡게 해서 서늘한 곳 또는 냉장고에서 30분~1시간 정도 해감합니다.
껍질을 문질러서 깨끗하게 세척한 후 채반에 밭쳐 물기를 털어줍니다.
팔팔 끓는 물에 찬물을 약간 부어서 온도를 떨어뜨리거나 기포가 생기기 시작하는 때에 꼬막을 넣고 생강술(청주) 1 큰 술을 넣어줍니다.

한쪽 방향으로 저어가며 살이 껍질의 한쪽 부분으로 붙을 수 있게 해주면서 삶아줍니다.

오래 삶게 되면 맛있는 즙이 빠져나가서 질겨질 수 있으니 10~20% 정도 입을 벌리기 시작하면 바로 건져내어줍니다.
체에 밭쳐 한 김 식혀주고 꼬막 삶은 물은 맑은 윗물을 따라내어 따로 덜어 담아주고 이음새 부분으로 숟가락을 넣고 살짝 비틀어 분리해 주면 됩니다.
살만 분리한 다음 뻘이나 이물질이 남아있을 수 있으니 삶은 물에 흔들어 가볍게 헹구어줍니다.
부추는 송송 썰어줍니다. 쪽파나 미나리를 잘게 썰어 넣어도 맛이 잘 어울립니다.
고추도 얇게 송송 썰어줍니다. 매콤 칼칼하게 먹고 싶다면 청양고추를 추가해주면 됩니다.
고춧가루 1 큰 술, 진(양조) 간장 1 큰 술, 액젓 1/2 큰 술, 알룰로스 1 작은 술, 매실청 1 작은 술, 다진 마늘 1 작은 술, 다진 대 파 1 큰 술, 참기름 1 큰 술, 통깨 약간 넣어 잘 섞어줍니다.
양념에 꼬막살을 넣고 버무려줍니다.
먼저 버무린 다음 부추와 고추를 넣고 풋내가 나지않게 버무려줍니다.
꼬막무침의 반 정도는 먼저 그릇에 덜어 담고 밥 한공기에 들기름 한바퀴 둘러 넣어줍니다.
푸짐하게 같이 담아서 꼬막비빔밥 마무리 완성합니다.
꼬막비빔밥에 통깨 약간 뿌려 완성했습니다. 부추가 듬뿍 들어가서 향긋하고 마지막에 들기름이 구수함 가득합니다.
팁-주의사항
마지막에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넣어주는데 들기름이 들어가면 구수한 풍미를 진하게 맛볼 수 있습니다.

등록일 : 2025-05-12 수정일 : 2025-05-13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반이짝이

요리책 <우리집솥밥> 저자 https://m.blog.naver.com/firehouse79

댓글 0
파일첨부
부추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차돌박이숙주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주스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시금치된장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파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도토리묵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김치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청경채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간장닭볶음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추장찌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