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1,932
상품목록
main thumb
요리쿡조리쿡

표고버섯밥 & 간장양념장 만들기

친정집에서 따온 표고버섯으로 요즘 두루 잘먹고 있는 요리중 하나가 바로 표고버섯밥 이에요. 간장양념장 만들어서 쓱쓱 비벼먹으면 다른 반찬도 필요없고 한끼식사 든든히 챙길 수 있어 좋아요. 이번에는 전기밥솥이 아닌 무쇠솥밥하는법 으로 더 맛있게 지어서 구수한 누룽지숭늉까지 챙기며 맛나게 먹었던 표고버섯요리 랍니다. ​
4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친정집에서 가져온 버섯인데요, 사이즈도 크고 싱싱해서 요즘 너무 잘 먹고 있어요. 표고버섯밥 하는법 시작해 볼께요.
표고버섯은 밑둥의 끝부분만 제거하고 적당히 먹기좋게 납작하게 썰어줍니다. 저는 버섯이 너무 커서 2등분후 납작하게 썰어 주었어요.
무쇠솥밥 짓는법 첫번째로 쌀은 씻어서 약 30분 정도 불려줍니다. 구수하게 먹으려고 보리쌀도 넣어서 지었어요. 밥솥에 지을때는 쌀을 불리지 않고 바로 지어도 된답니다.
물은 약 1cm 정도 올라오게 부어주면 되는데요, 검지손가락 한마디 정도면 딱 적당해요. 저는 늘 눈대중으로 손가락 한마디 정도로 솥밥을 지어요.
딱 이정도로 부어주면 되는데요, 솥밥은 중간에 뜸들일 때 열어보고 물이 적으면 추가로 더 부을 수도 있어서 좀 적어도 괜찮아요. 뚜껑을 덥고 센불에서 밥을 지어줍니다.
밥이 끓는 사이에 간장양념장을 만듭니다. 쪽파와 청양고추를 잘게 송송 썰어 줍니다.
준비된 양념재료 양조간장 3큰술, 액젓 1큰술, 물 3큰술, 들기름or참기름 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고추가루 1큰술, 통깨 1큰술, 송송썬쪽파와 청양고추를 모두 넣어 줍니다.
골고루 섞어 줍니다.
센불에서 약 8분 정도면 바글바글 끓기시작합니다. 무쇠솥에 따라 약간의 시간차는 있을 수 있어요.
밥이 바글바글 끓으면 뚜껑을 열고 주걱으로 한번 휘 저어준 다음,
표고버섯을 넣고 뚜껑을 닫아 불을 중약불로 줄여 뜸을 들여 줍니다. 버섯을 넣을때부터 강불에서 약 2분, 중약불에서 약 10분 정도면 누룽지도 잘 눌고 밥맛도 좋답니다.
밥이 다 지어지면 불을 끈 상태에서 약 3분 정도 뜸을 더 들여 준 후 밥을 퍼줍니다. 무쇠솥밥 짓는법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밥맛도 꿀맛이에요
밥이 아주 잘 지어졌는데요, 기호에 따라 은행이나 잡곡, 야채 등을 추가로 더 넣고 밥을 지어도 좋습니다.
골고루 섞어서 밥을 퍼 준 후에 누룽지로 드셔도 좋고 누룽지밥으로 숭늉과 함께 드셔도 좋답니다.

등록일 : 2021-04-30 수정일 : 2021-05-06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요리쿡조리쿡

http://blog.naver.com/kyss7700

댓글 0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