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13,373
상품목록
main thumb
강철새잎

#소고기요리 #양지사태요리 #맑은곰탕만들기 #나주곰탕식의 맑은 곰탕 #양지와 사태를 이용해서 맑은곰탕

맛남의 광장을 보니까 소고기에 잘 사용하지 않는 부위로

사태와 양지를 알려 주더라구요.

그런데 꼭 안 쓰이는 부위는 아닌데 말이죠.



사태는 보편적으로 장조림에 많이 사용하기도 하고. 국거리에도 사용되고요.

양지는 대부분 구거리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니 그렇게 많이 사용되지 않는 부위라고는 할 수 없겠지요.



국거리로 다짐육으로도 사용 될 수도 있고요.

사태는 결이 있어서 질깃질깃한 맛이 나기도 해서 잘 삶아서는

장조림을 해서 드시면 좋고요.



기름진 부위를 좋아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양지나 사태를 구워서 드셔도 충분히 맛있습니다.

잘만 숙성을 시켜서 드시면 충분히 맛있게 드실 수 있지요.



자, 그런 사태와 양지를 이용해서 푹 끓여낸 나주곰탕식의 맑은 곰탕입니다.
6인분 이상 120분 이내 아무나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사태와 양지는 일단 냉장제품입니다. 냉동이 아닌 그래서 일단 국물용이기 때문에 반드시 핏물을 빼 주셔야 합니다. 찬물에 담가워서는 핏물을 빼 줍니다.
핏물을 빼기 위해서 3-4번에 걸쳐서 물을 갈아가면서 빼 주세요. 핏물이 제거되면 이렇게 핏기가 사라진 고기 덩어리가 됩니다.
대파, 통마늘, 통후추, 월계수잎, 양파를 다시팩에 넣어 줍니다. 이 재료들이 고기의 잡내와 누린내를 잡아 주는 역할을 하지요.
여기에 핏물을 제거한 고기를 넣어 주고는 물을 넉넉하게 고기가 푹 잠길 정도로 넣어 줍니다.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10분이상을 더 끓여 주시고는 중불로 옮겨서 은근하게 계속해서 끓여 줍니다. 푹 끓이게 되면 국물도 진해지면서도 무엇보다 고기가 아주 연해 집니다.
중간 중간 떠오르는 기름들은 모두 제거해 주세요. 이제 국물은 충분히 나온 듯 싶습니다. 사태와 양지, 다시팩을 꺼내어 줍니다.
건져낸 사태와 양지는 잠시 식혀 둡니다.
식게 되면 잘게 잘게 찢어 주세요. 다시금 국물에 들어갈 것이니까요.
찢어낸 사태와 양지 소고기를 넣어서 다시한번 끓여 줍니다. 중불에서 은근하게 1시간 이상 끓여 주세요.
중간 중간 떠오르는 기름들을 모두 제거해주세요. 그래야 나주식 곰탕의 맑은 곰탕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후추와 소금을 넣고는 간을 맞춰 줍니다. 소금은 조금만 넣어 주세요. 나중에 취향에 따라서 넣어서 드시면 됩니다.
원하는 만큼 덜어서 드시면 되고 남은 것은 식힌 후에 냉동실에 보관하시면 한달 이상은 충분히 드실 수 있습니다. 냉동실에 보관하실때에는 반드시 식힌 후에 위생비닐이나 지퍼백에 넣어서 보관해 두세요. 뚝배기에 덜어서는 고기와 함께 끓여 줍니다. 드시기 직전에 끓여 주세요.
식힌 곰탕을 위생비닐에 넣고는 냉동실에 보관해 둡니다.
팔팔 끓어오르면 썬파를 듬뿍 위에 올려서 마무리합니다.
진하면서도 맑고 구수한 나주식 맑은 곰탕 완성입니다. 파향이 살아 있어서 잡내도 잡아주고 고기의 향도 잡아 주어서는 누구든지 맛있게 한대접을 다 비울 수 있는 맑은 곰탕입니다.

등록일 : 2020-01-11 수정일 : 2020-01-12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강철새잎

집밥이 최고!!! 투박하지만 마음을 담은 집밥~~

요리 후기 2

남여정 2021-02-17 00:04:28

덕분에 오늘 저녁 맛있게 먹었어요! 국물도 진하게 우러나와서 신랑이 파는 것 같다네요ㅎㅎ 

쉐프의 한마디2021-02-18 08:39:50

맛있게 드셨다니 감사합니다. ^^

2022-06-07 11:36:16

월계수잎을 넣었더니 국물맛이 독특해서 아이들이 안먹네요 

쉐프의 한마디2022-06-08 16:40:35

월계수잎은 고기의 잡내를 주는 역할만 하는데,,,국물에서 향을 내어 주지는 않습니다.

댓글 0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