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626
상품목록
main thumb
피에스타

제철 요리 홍합, 건홍합 부터 천연조미료 만드는 요리꿀팁

제철 식재료 홍합으로 식탁에 맛을 더해보세요.
3인분 6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홍합은 우선 신선한 걸로 준비를 해주세요. 홍합 다듬는 법은 족사를 떼어내고 깨끗이 씻어주셔야 하는데요. 홍합스튜 만들 때 자세히 담아두었으니 참조하세요.
오늘의 요리꿀팁! 바로 궁중팬에 생강술과 청주 그리고 물을 넣어서 팔팔 끓여주어요. 저는 생강술이 있어서 활용을 했는데요. (생강술만 많이 넣으면 매울 수 있고 향이 진해서 청주랑 섞어주었어요) 혹시 없으시면 청주만 넣으셔도 좋고 생강가루나 생강즙을 조금 넣으셔도 좋아요. 생강은 해산물의 비린 맛을 잡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비린 맛 잡는 술 넣은 후 10분 중불에 끓여주세요. 탕으로 만들면 10분까지 끓이지 않아도 되는데요. 찜으로 찌다 보니 10분은 쪄야 쫀득한 찜이 되어요.
그냥 보면 다 똑같은 검은 껍질이라 수컷, 암컷이 구분이 안되잖아요. 근데 요렇게 입을 쫘악~~벌리면 하얀 건 수컷 붉은 건 암컷이랍니다.
해외에서 물 건너 온 초록 홍합보다 알맹이는 작지만 작은 고추가 맵다고 작아도 참 탱글 하니 맛나요. 살을 발라낼 때는요. 찐 후에 금방 발라내면 뜨거우니 한 김 식으면 알맹이만 쏘옥~벗겨내세요.
알맹이 발라낸 후에 남은 국물을 보니 어쩜 이리도 뽀얀지요. 입을 벌리면서 나온 홍합의 육수가 제대로 나왔더라고요.
110 ℃ 40분 건조해주세요. 발라진 홍합살들을 에어프라이어 그물망에 올려서 저는 말려줄 거예요. 요즘 바스켓으로 나오는 제품들도 같은 방법으로 하셔도 되어요. 물론 식품건조기도 좋고요. 대신 에어프라이어로 하니 시간이 단축되어서 좋더라고요.
저는 맨 위 칸에 넣었는데요. 바스켓 보다 열이 전달되는 부위가 가까워서 110도로 맞추었지만 대부분 100~110℃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제품마다 사양이 조금씩 다르니 110도에 맞춘 후 한 번쯤 열어서 상황을 보시는 것도 좋겠어요.

에어프라이어

제가 쓰는 제품은 110도에 맞춘 후 20분씩 2번 건조를 했더니 적당하게 잘 건조가 되었답니다 처음에 20분을 맞추어서 보았는데요. 큰 아이들은 조금 꾸덕꾸덕함이 있었어요. 그래서 20분 더 건조를 시켜주었죠. 대신 온도는 같도록 맞추었어요.
그리고 말린홍합으로 만드는 또 하나 팁!
바로 천연조미료 만들기랍니다. 만들기도 간단해요. 말려진 홍합 한 줌을 블렌더에 넣고 ice 모드를 눌러주었어요. 딱딱하다 보니 잘 갈리는 블렌더를 활용해야 해요. 전 얼음 모드를 했더니 국물 하나 없이도 잘 갈아지더라고요.
요렇게 만들어 두시면 냉동 보관으로 6개월은 드실 수 있어요. 물론 건홍합도 밀봉을 잘 해두면 6개월 이상 드실 수 있고요.

등록일 : 2019-12-20 수정일 : 2020-09-21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피에스타

가족을 생각하며 요리하는 소소한 행복~

댓글 0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