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6,613
상품목록
main thumb
방구석미슐랭BM

김치찜, 짜지 않고 담백하게 만드는 비법~! 간단하게 만드는 돼지고기 삼겹살 김치찜 만들기, 만드는 법

짜지 않고 담백하게 볶아 내 흰 쌀밥에 쓱쓱 싸 먹는다면, 집 나간 며느리 당장 불법유턴해서 돌아오게 만들 수 있다는 그 김치 요리!

삼겹살 김치찜 만들어 보겠으요~!
4인분 9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동영상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 돼지고기 김치찜 준비물 :: 3~4인분 재료 ]
[ 기본 재료 ]
묵은지 김치 600g
쌀뜨물 500ml
돼지 통삼겹살 400g
양파 1개
청양고추 2개
대파 1대
설탕 1큰술
[ 양념 재료 ]
들기름 8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새우젓 1큰술
진간장 1큰술
후추 1큰술
① 대파 1대를 5cm 크기로 썰어 주도록 한다.
② 양파 1개를 슬라이스 해 주도록 한다.
③ 매콤한 맛을 더해 줄 청양고추 2개를 어슷썰기로 준비한다.
채 썬 양파를 냄비 바닥에 먼저 깔아 준다.

바닥에 먼저 양파를 깔아 둠으로써, 열을 바로 받는 부분에서 양파가 카라멜라이징이 빠르게 진행되어 맛있게 단맛을 내주기도 하고, 약한 불이긴 하지만 육수가 줄어듦에 따라 재료들이 타기 시작하는데, 양파가 먼저 타게 하여 본재료 (김치, 고기)의 타 버림을 막아주는 기능도 같이 겸할 것이다.

양파 위에 잘 익은 김치 600g 정도 (반 포기를 또 반으로 나눈 양)를 얹어 준다.
김치 위 쪽으로 통삼겹 400g을 넣어 줄 수 있도록 한다.
고기는 웬만하면 통삼겹을 사용하길 추천!
고기 외부와 맞닿는 면적이 많아 질 수록 단백질 속 수분의 유실은 클 수밖에 없다. 그래서 통삼겹으로 조리한 후 나중에 썰어 먹든 찢어 먹든 하는 것이 고기 단백질 속 수분을 조금 덜 유실하게 하여 촉촉한 고기가 될 수 있다.

고기는 바로 열이 닿는 부분에 익히는 것보다 물이나 수증기를 매개로 하여 은은하게 오래 익히는 것이 육질이 부드럽고, 촉촉하게 익힐 수 있는 비법이다. 그 이유는 '수육 맛있고 촉촉하게 삶는 비법' 부분에서 설명을 해 놓았으니 한번 보시길~ :)

세상의 모든 비법! 수육 촉촉하고 부드럽게 삶는 법, 돼지고기 수육 삶기, 삼겹살 수육 만들기, 수육 만드는 법 (https://ddiriddiri.com/298)
@6915514

육질의 촉촉함을 유지하게 해 줄 목적으로 설탕 1큰술을 넣는다. 다른 재료와의 맛의 관계를 고려하여 설탕은 1큰술만 넣어 주길!

설탕의 특성 관련해서도 수육 삶기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6915514

진간장 1큰술을 넣어 준다.
쌀뜨물 500ml를 넣어 주도록 한다.

쌀뜨물은 담백한 김치찜을 위한 첫 번째 비법이다. 쌀뜨물에는 당질(전분)과 수용성 영양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구수한 맛을 내는 당질 성분이 묵은지의 강한 맛을 희석시켜 주면서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게 해 주게 된다.



일반적으로 쌀뜨물을 사용할 때 잔류 농약의 우려로 첫 번째 씻은 물을 버리고 두 번째 물을 사용하라고 하는데, 처음 곡물을 씻을 때 씨눈과 껍질의 당질 등 좋은 성분이 많이 물에 녹아 내리거나 씻겨 나오게 된다. 이 쌀뜨물을 그냥 버려버리는 행위는 사실 좀 아쉬운 면이 있다.



시중에 유통되는 곡물 및 채소, 과일에 대한 잔류 농약의 양과 빈도는 매우 미미한 수준이라고 한다. 잔류 농약이 없거나, 검출된다고 해도 인체에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극히 낮다고 평가하는 수준이라고 보면 된다는 말이다. 이는 2009년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농산물 10만여 건을 검사한 결과 99.1%에서 농약 잔류량이 허용 기준 이하였다는 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벌써 10년 전이니 지금은 더 체계가 강화 되었을 것이다. 이렇듯 잔류 농약량이 적은 것은 살포한 농약이 비, 바람, 태양, 미생물, 산소 등에 의해 자체 분해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잔류 농약은 물에 씻는 행위로도 제거가 되지만 열에 의해 가열되는 과정에서도 파괴되거나 증발돼 날아간다고 한다. 이때는 뚜껑을 열고 조리해야 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잔류 농약의 문제로 두 번째 쌀뜨물을 사용할 것이라면 굳이 그러지 않아도 된다.

뭐 굳이 너무 찝찝하다면 잘 씻어 사용하길 권한다. :)

적당한 크기로 썰어 낸 대파를 넣어 준다.
다진 마늘도 한 큰술 넣어 주도록 한다.
후추 1큰술을 넣어 주어 칼칼한 맛과 향을 더 해 주도록 한다.
그리고 강한 불에서 한소끔 끓을 때까지 팔팔 끓여 준다.
한소끔 끓으면 적당한 온도로 불을 낮추고 (가스렌지 - 약불, 인덕션, 하이라이트 - 중불) 1시간 동안 찜을 해 줄 것이다.

뚜껑을 닫고 조리하면 윗부분까지 고르게 열이 전달되어 고르게 찔 수 있다.

30분이 지난 후 뚜껑을 한 번 열어서 두꺼운 고기가 고르게 익을 수 있도록 자세를 바꿔 주도록 한다. (뒤집기)
그리고 청양고추를 넣어 준다.
들기름 8큰술을 뿌려 주도록 한다.

들기름은 두 번째 담백한 김치찜을 만들기 위한 비법이다. 기름이 가지고 있는 지방 성분은 냄새 성분을 가둬두어 맛을 옅어지게 하는 성질을 지닌다. 이 때문에 김치가 가진 군내를 잡아 고소한 듯, 느끼한 듯, 지방의 맛으로 덮어버리게 한다. 들기름 말고도 콩기름, 참기름, 올리브유 등의 여러 식용유도 괜찮지만 이왕이면 오메가3의 불포화지방 함량이 많은 들기름을 섭취하길 권한다.

다시 뚜껑을 닫고 30분 후 요리를 마무리하여 맛있게 먹으면 되겠다는~! :)

가정마다 화력이 다르니 중간에 육수가 너무 졸아들어 재료가 타 버리지 않게끔 확인하고 육수 보충을 해 주길 바란다.

팁-주의사항
설탕을 넣는 건 고기의 촉촉함을 유지하기 위함이니, 튀는 단맛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김치 맛이 워낙 강하기 때문에 단맛이 튀지는 않아요.

등록일 : 2019-08-02 수정일 : 2022-11-11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방구석미슐랭BM

요리를 따라하는 게 아니라 이해하고 싶다고요? 그럼 팔로 팔로 미~!

댓글 2
파일첨부
두부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배추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오뎅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새송이버섯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쪽파김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우유식빵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마늘쫑고추장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개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스테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김치말이국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