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5,399
심플민
간단 메추리알 장조림 레시피 버섯메추리알 간장조림 만들기
손쉽게 조리할 수 있는 깐메추리알을 활용한 밑반찬 메뉴로 단짠의 간장양념에 맛있게 조린 장조림입니다. 돼지고기나 소고기를 추가해 주어도 좋지만 표고버섯을 넣고 국물 소스의 감칠맛까지 끌어올리며 보다 간단하게 만드는 레시피에요.
단짠의 간장베이스로 아이들 입맛에 딱 맞는지라 아이들 반찬으로는 물론 도시락 메뉴로도 참 좋아요. 촉촉하게 국물 넉넉하게 만들어 주면 밥에 서너 스푼 떠 넣고 쓱쓱 비벼 한 그릇 뚝딱 비우기도 합니다.
꽈리고추를 추가해 매콤 알싸한 맛 더해도 좋은데요. 오늘은 쫄깃한 식감 가득 살려주는 표고버섯을 넣고 간단하고 빠르게 조림하였어요. 고기 없이도 충분히 깊은 맛으로 만들 수 있는 레시피인지라 깐메추리알 한 봉지 넉넉하게 구입하여 후다닥 만들어 집에서도 반찬가게 맛 부럽지 않게 가정식 반찬 쉽게 완성했습니다.
막 끓여 뜨끈하게 먹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냉장고에 두고 꺼내 먹어도 꿀맛이에요. 고기를 넣을 땐 핏기를 빼고 데치고 삶는 등의 기름을 걷어내는 다양한 과정이 필요한데 버섯을 활용하면 훨씬 간소한 과정으로 만들 수 있어서 바쁘거나 번거로울 때 주로 만드는 장조림 레시피랍니다.
깐메추리 물에 헹구어 줍니다. 채반에 놓고 흐르는 물에 세척하면 편리하고요. 깨진 것이 있다면 조림 과정에서 탁하게 만들기 때문에 건져줍니다.
버섯은 마른 수건으로 가볍게 닦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먼지 등 이물질이 찜찜하여 가볍게 흐르는 물에 세척해 주었어요. 밑동은 손쉽게 가위로 싹둑 잘라주었습니다.
알과 함께 하나씩 쏙쏙 집어먹기 쉽도록 네모 썰어줍니다. 졸이는 과정에서 수축되기 때문에 큼지막하게 썰어도 좋아요.
물 400ml
진간장 150ml
설탕 3큰술
미림 3큰술
물과 함께 위 분량의 양념재료 넣어줍니다. 설탕은 진한 색감을 위해 흑설탕을 활용했지만 일반 설탕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자른 다시마 2조각 넣어줍니다. 센 불에서 보글보글 끓어오를 때까지 가열해 주세요.
다시마는 오랜 시간 끓이면 진액으로 인해 오히려 쓴맛을 내기 때문에 한 번 부르르 끓어오르면 먼저 건져줍니다.
어느 정도 끓인 뒤 버섯 넣어줍니다.
저어가면서 재료에 모두 간이 배도록 끓여줍니다.
5~10분 정도 기호에 따라 섞어 조림하면서 국물 양을 맞춰 줍니다.
마무리로 은은한 단맛과 윤기를 더해주는 물엿이나 조청 5큰술 정도 둘러 가볍게 한소끔 끓여 줍니다.
짜지 않아 떠먹어도 좋고 밥에 국물까지 촉촉하게 넣어 비벼 먹기에도 꿀맛으로 맛있게 완성되었어요.
뜨끈하게 막 조림하였을 때 뜨끈한 간장 양념과 밥에 쓱쓱 비비니 김치 하나만 꺼내도 뚝딱 한 끼 해결 가능하더라고요. 너무 짜지 않고 적당한 단짠의 맛으로 부담 없이 즐겨먹기 좋은 메뉴입니다.
아이들을 위한 요리로 특히 좋을 뿐 아니라 어릴 적 즐겨 싸가던 추억의 도시락 반찬메뉴로 최고인 메추리알장조림 맛있게 만들어 보세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