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9,125
상품목록
main thumb
QuikFusion집밥er

제과점보다 맛있고 향좋은 모카빵

제가 커피를 좋아해서 하루도 안 마시는 날이 없는데 임신했을 땐 카페인이 안 좋다고 못 먹게 하니 너무 괴롭더라구요. 근데 그 때 제과점에서 꿩대신 닭으로 사먹었던 모카빵이 어찌나 맛있었던지... ^^; 출산 후에도 그 맛을 잊을 수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레시피들로 요리죠리 만들었다가 생각보다 이상한 결과물들을 낳은 덕분에 다양한 레시피로 시도해보며 시행착오 여러번 겪은 끝에 정리된 레시피입니다.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고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빵반죽] 강력분, 소금, 설탕을 체에 걸러주세요.
[빵반죽] 걸러진 덩어리는 버려주세요.
[빵반죽] 체에 받쳐 걸러낸 마른 재료에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를 넣습니다.
[빵반죽] 미지근하게 데운 우유에 인스턴트 커피를 녹여줍니다. 우유 온도는 화씨로 110-120도 정도가 좋습니다. 섭씨로는 43-48도 입니다.
[빵반죽] 마른 재료에 커피 녹인 우유를 부어가며 섞어줍니다. 저는 stand mixer에 dough hook을 써서 반죽을 섞어줬는데 손으로 하셔도 돼요.
[빵반죽] 반죽에 녹인 버터와 계란도 차례로 넣으며 계속 반죽을 섞어줍니다.
[빵반죽] 반죽이 어느정도 뭉쳐진다 싶으면 말린 크랜베리를 넣고 손으로 치대줍니다.
[빵반죽] 잘 치대진 반죽을 유리보울에 기름을 바른 뒤 넣어준 뒤, 따뜻하고 습한 곳에서 1시간 발효시킵니다.
[빵반죽] 1차 발효가 끝난 반죽을 꺼내 가스를 빼주고 7-8개로 소분해서 유산지를 깐 baking sheet(오븐 철판)에 올려 1시간 동안 2차 발효를 합니다.
[크러스트] 빵반죽이 발효될 동안 상온의 버터에 설탕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제가 급하게 하느라 녹여서 썼는데 상온에 두어 물러진 버터에 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크러스트] 크림처럼 개어진 설탕+버터에 우유에 녹인 커피액을 넣으며 섞어줍니다.
[크러스트] 커피가 섞이고나면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함께 체에 걸러 설탕+버터+커피액 에 조금씩 넣어가며 섞어줍니다.
[크러스트] 쿠키 반죽처럼 만들어진 이것을 랩으로 싸서 30분가량 냉장실에 넣어둡니다.
[크러스트] 빵반죽도 발효가 끝나고 크러스트 반죽도 잘 굳어졌으면 도마 위에 밀가루를 뿌리고 오븐을 화씨350도 (섭씨180도)로 예열합니다.

오븐

[크러스트] 소분한 빵반죽의 개수에 맞춰 크러스트 반죽도 소분한 뒤, 밀대로 크러스트를 얇게 밀어줍니다.
[빵반죽+크러스트] 빵반죽 위에 물을 살짝 발라 밀대로 민 크러스트를 붙여주세요.
[빵반죽+크러스트] 손으로 예쁘게 성형해주며 모양을 다듬어주세요.
[빵반죽+크러스트] baking sheet위에 유산지를 깔고 완성된 반죽을 간격을 두어 올려놓습니다.
[모카빵] 예열된 오븐에 넣고 25-30분 구워주면 완성입니다! 파는 모카빵은 커피 냄새도 덜 나고 크기도 너무 크지만 집에서는 먹기 좋은 사이즈로 커피향 그윽하게 드실 수 있어요.
팁-주의사항
1. 계량은 반드시 계량기구를 이용해서 정확히 해주셔야 합니다만 반죽에 들어가는 우유의 양은 습도에 따라 약간씩 조절을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쉽게 발효가 되도록 하려면 전자렌지나 오븐에 뜨거운 물을 머그컵이나 대접 등에 넣어 반죽이 들어있는 보울과 함께 넣어주세요. 물론 전자렌지나 오븐은 발효에 적합한 막힌 공간을 제공하기 위함이므로 반죽이 있는 동안에 절대 열을 가하시면 안돼요.
3. 많은 경우 소금이 이스트에 닿지 않도록 하라고 주의를 주시는데 제 경우에는 온도와 습도만 맞춰줘도 발효가 아주 잘 된답니다.
4. 빵 아래부분이 타지 않도록 하려면 baking sheet을 2개 겹쳐서 깔아주시면 좋습니다. 하나 밖에 없으신 경우, 윗칸에 놓고 구워주세요.

등록일 : 2017-01-14 수정일 : 2017-01-14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QuikFusion집밥er

텍사스 시골아줌마의 집밥입니다. 저렴한 식재료로 한식 및 퓨전음식을 최대한 쉽게 만들어보려 합니다.

요리 후기 1

심조은이 2020-05-10 05:12:16

안녕하세요~~ 영국에 살다보니 이 빵이 땡겨서 한번만들어 봤어요^^ 보통 Tsp(teaspoon) 이랑 Tbsp (tablespoon) 로 읽다보니 tsp이라고 돼 있는거는 다 teaspoon 으로 써버렸지뭐에요;;;;; 뒤늦게 댓글을 읽었지만 그래도 빵이 빵같게 나왔으니 정말 대단한 레시피에요ㅋㅋㅋㅋ 

쉐프의 한마디2020-05-10 09:59:36

저도 한국이 아니고 미국이라 Tbsps이라 썼어야 했는데 초창기에 한국식으로 맞춰서 쓴답시고 T, t 이렇게 썼다가 다른 분들이 저렇게 쓰시길래 또 이렇게도 썼었다가 한국말로도 썼다가 하느라 뒤죽박죽이 되었네요. 그래도 빵이 잘 구워졌다니 다행이에요. ^^ 저도 조만간 또 해먹을 예정입니다. ㅎㅎ 후기 감사해요!

댓글 6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