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11,761
상품목록
main thumb
곰배밥상

단무지 만들기! 집에서 김밥용 단무지 만들기, 천연재료로 건강한 단무지 쉽게 만들기.

아직은 김장용 제주 무가 가격도 저렴하면서 상태도 좋아서 장아찌 담가놓고 무김치 담가 놓고 그래도 아쉬워서 단무지를 만들어 봤어요~~
https://youtu.be/Dq7D2OWxJqQ 영상으로 조리과정을 확인하셔도 좋아요~
6인분 이상 3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무는 꼭 단단한 저장 무를 사용합니다.
겉은 조금 흠집이 있지만 속은 단단하고 달아서 아직까지는 상태가 좋습니다.
조금 더 있으면 심이 생겨서 질겨져요.
깨끗이 씻어 껍질이 깨끗하면 그대로 사용하시고 흠집이나 검은 부분이 있으면 필러로 벗겨서 손질합니다.
김밥용 단무지 모양이나 반찬용 모양, 필요에 따라 기호대로 썰어 준비합니다.
두께는 너무 얇으면 쪼그라 드니까 약간 도톰하게 썰어줍니다.
보과할 용기에 나눠서 담아 줍니다.
한 가지 새깔만 원하시면 무 양을 반으로 준비하시면 되겠죠~~
먼저 노란색을 내줄 치자는 색이 잘 우러나오도록 부셔서 다시마 팩에 넣어줍니다. 연하게 색을 내고 싶으면 양을 조금 줄여주세요.
무 아래쪽에 공간을 만들어 넣어주세요.
비트도 껍질을 벗기고 얇게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너무 두꺼우면 색깔이 잘 안우러나오니까 얇게 썰어주세요.
물 1L에 설탕 500ml 넣고 굵은 소금 3T 넣어 잘 녹여 끓여줍니다.
바글바글 끓으면 불을 끄고 식초 500ml 넣어 저어주면서 한 김 식힙니다.
뜨거울 때 준비한 용기에 나눠서 부어주세요.
국물이 너무 잠기도록 붓지 않아도 나중에 무의 숨이 죽으면 재료가 잠기니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조금 식힌 후 랩을 덮어 그릇을 올려 놓습니다. 꽉 누르지않아도 괜찮아요. 이 상태로 실온에 보관하세요.
하루 지난 상태입니다. 색깔이 충분히 잘 우러 나왔으면 치자 주머니는 빼주시고
비트는 그대로 담가서 같이 드셔도 좋고 짙은 색깔이 싫으신 분들은 빼주시면됩니다.
비트는 오래 담가 두면 색이 더 짙어집니다.
냉장보관해서 하루 지나고 바로 드셔도 되지만 3~4일 지나면 더 맛있게 익으니까 그때부터 드시면 됩니다.
오늘도 맛있는 하루되세요!
팁-주의사항
※비율은 항상 물, 설탕, 식초를 2:1:1비율로 하고
약간의 소금으로 간만하면 됩니다.
여기서 단 맛과 신 맛은 기호에 맞게 조절하세요.

등록일 : 2021-05-09 수정일 : 2021-05-1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곰배밥상

최고의 밥상! 집밥을 즐기는 평범한 주부입니다~^^ 유튜브 채널입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3sHmNI9ugvzJ7XBPwlpxCw

요리 후기 2

sysy 2022-08-19 16:31:55

후기가없어 어떨지몰랐는데 대성공입니다! 외국이라 치자대신 사프란사용해서 만들었는데 노란색 단무지 예쁘게 되었네요~~ 덕분에 맛있게 김밥싸서 먹었어요^^ 

꿀꿀베베 2022-12-24 00:38:39

해외살이 중인데 치자가루가 좀 생겨서 수제 단무지 해봤어요! 맛있게 익으면 김밥 싸먹을거예요 감사합니다! 

댓글 1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