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0,935
상품목록
main thumb
쌀코지일흔집밥

제피열매로 가루 만들기 산초 제피 구분하기 제피가루 보관법

저희 집 근처에는 제피나무가 정말 많아서 제피 열매를 조금 땄어요. 집 텃밭 구석구석에도 있어서 봄에는 제피의 여린 잎으로 다양한 음식에 활용을 했었답니다. 산초와 제피는 엄연히 다른 식물이에요. 제피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추어탕 집에서 나오는 그 가루가 제피가루예요. 제피는 씨는 기름을 짜기도 하고 씨의 껍질을 갈아서 사용하는 게 바로 제피가루! 잎은 톱니처럼 삐죽삐죽한에 봄에 여린 잎을 따서 장아찌를 해 먹는답니다. ​그래서 우리가 흔히 산초라고 알고 접하는 음식이 대부분 제피랍니다.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사진처럼 가시는 양쪽으로 나고 잎은 톱니처럼 삐죽하죠. 여튼 이렇게 제피열매를 조금 따 왔어요.
이 제피열매는 그냥 먹는 게 아니고요. 며칠 볕에 잘 말리면 껍질이 벌어지면서 씨가 잘 보이게 된답니다.
그러면 열매가 달려있던 센 가지는 제거하고 까만 씨를 껍질에서 분리해요.
이때 제피열매가 잘 말랐으면 소쿠리에 살짝 비벼서 껍질을 까면 더 잘 분리가 되어요.
사진처럼 까만 건 씨. 씨는 많으면 기름을 짜면 좋지만 얼마 없다면 그냥 버려요. 기름을 짜면 맛있지만 갈아서 가루로 사용하면 여기서 기름이 나와서 시간이 지날수록 제피가루에서 좋지 않은 향이 나거든요.
아래 사진의 씨 껍질이 우리가 사용할 제피가루의 원료!
이제 제피열매 껍질을 빻는데요. 양이 많다면 분쇄기를 사용해도 되지만 절구에 빻으면 향은 정말 더 좋아요!
빻은 제피가루는 입자가 굵어서 한번 체에 내렸어요.
요렇게 향이 너무 좋은 제피가루가 완성되었습니다. 제피열매를 따는 것도 힘들었고 제피열매의 양도 많지 않아 허무했는데 제피가루는 냈더니 더 허무한 것
하지만 사 먹는 것과 집에서 직접 만든 것의 향 차이는 어마어마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서 지퍼팩에 공기가 통하지 않게 잘 밀봉하고! 다시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 하면서 먹을 때만 조금씩 덜어 사용하고 다시 꼭꼭 닫아두면 1년 내내 향긋한 향을 유지하며 먹을 수 있어요.

등록일 : 2022-07-29 수정일 : 2022-08-03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쌀코지일흔집밥

저염 저당 쌀코지 발효 식단을 소개하고 있어요.

댓글 0
파일첨부
고구마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파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무나물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마들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들깨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노각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우동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김치수제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두부스테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