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28,742
이그림
검정콩 청국장 만들기
검정콩 청국장은 나트륨배출을 도와주고 협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요.
6인분 이상2시간 이상초급
[재료]
검정콩
조리순서Steps
깨끗이 씻은 콩은 큰 솥에 물을 붓고 삶아 주세요. 저는 전날 콩을 씻어 불린 것을 사용해서 가스불을 절약하고 시간이 반으로 줄어들었어요. (씻어 불린 물은 버리지 말고 그대로 솥에 부어 삶으면 되겠지요.) 콩이 끓으면 불을 줄이고 푹 무르도록 뜸을 들여야 제대로 된 청국장이 되는 중요한 일이에요.
30~40분 정도 뜸을 들이고 물이 잦아들면 불을 끄고 10분 정도 그대로 두세요. 남은 콩물이 한 대접 정도 되면 가장 좋은 상텐데 콩물을그냥 마시면 달달하고 참 맛있어요. 걸죽한 콩물은 된장이 짜거나 너무 마른 된장에 이 콩물을 부어주면 맛도 있고 좋아요.
콩물이 줄어 들고 뜸을 충분히 들인 콩은 한소끔 식혀서소쿠리에 부어 베보자기를 덮고 이불을 덮어 주세요.
방바닥이 너무 뜨거우면 청국장이 잘 안 뜨니까 따끈한 방이 좋아요. 바닥에 수건 한 장 깔고 소쿠리 올려놓고 이불을 푹 덮어 만 24시간 둡니다. 저는 양이 적어 하루 걸렸지만 양이 많으면 시간이 더 걸려요. 하루 지나서 열어보면 실이 죽죽 늘어나면 된 거예요.
잘 떠진 청국장을 절구에 넣고 빻아주세요. 이때 약간의 소금과 고춧가루를 넣어 빻아주면 맛있어요.
무슨 빈대떡 같네요. 넓적하게 펴주고 도넛틀로 찍어서 둥글넙적하게 모양을 만들었어요. 청국장 끓일 때 하나씩 넣어 끓이면 딱 맞는 양이에요.
예쁜 하트 청국장 이건 생으로 하나씩 먹으면 좋도록 크기를 조절해서 하트틀로 찍어 준거에요. 너무 많이 먹으면 질릴거 같아 한 끼에 하나씩 먹기 딱 좋은 크키로 만들었어요.
청국장위에 대파를 올려고 청국장을 올려주면 서로 달라 붙이 않고 정말 좋았어요.
이렇게 대파를 올려 청국장 5개씩 비닐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하면 하나씩 똑똑 떨어져서 꺼내 먹기 좋아요.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