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7
상품목록
main thumb
동그랑

쇠비름 효소 액기스 발효액 쇠비름청 엑기스 만들기

골칫거리 잡초였던 쇠비름으로 쇠비름 효소 만들었어요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엑기스를 만들기 위해 뜯어온 건데요. 다듬을 것도 없이 깨끗하니 좋네요. 효소 만들 것은 어린 순보다 줄기가 통통하게 자란 게 좋답니다.
식초 푼 물에 5분 정도 담가놨다가 물을 갈아가며 서너 번 힘을 빼고 살살 씻어줍니다.
씻어 바구니에 밭쳐 물기를 빼줍니다. 바구니에 밭쳐놓아도 물이 완전히 빠지지 않기 때문에 물이 어느 정도 빠지면 키친타월을 몇 겹 깔고 넓게 펴 물기를 말려주세요.
길이가 길기 때문에 그대로 하면 병에 담기도 번거롭고 설탕이 잘 녹지 않아서 설탕에 잘 버무리기 위해 썰어 줄 건데요. 3, 4 cm 정도면 알맞답니다.
다른 분들 만드신 거 보면 재료를 병에 담아주고 설탕을 켜켜이 뿌리던데요. 그렇게 하면 나중에 녹이기 위해 여러 번 저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큰 다라이에 넣고 버무린 다음 녹여서 넣을 거랍니다.
재료가 1kg이라 설탕도 동량으로 1kg 부어주고 손에 힘을 빼고 살살 버무려주세요.

버무렸으면 병에 바로 담지 말고 충분히 녹인 다음 병에 담아줄 건데요. 중간중간 잘 녹도록 가끔씩 살살 섞어줍니다.

2 시간 정도 지나니 살짝 숨이 죽었고 설탕은 그렇게 많이 녹진 않았네요

중간중간 잘 녹도록 손에 힘을 빼고 섞어주세요. ​ 손으로 세게 주무르듯 버무리면 물러지고 풋내가 날 수 있으니 살살 섞어 줍니다.

4시간 정도 지난 상태입니다. 두 시간 전보다 조금 더 녹았는데 완전히 녹진 않았어요.
6시간 정도 지난 상태입니다. 숨이 제법 많이 죽었고 설탕도 녹고 물도 조금씩 생겼네요.
12시간 지난 상태입니다. 이제 설탕도 거의 다 녹았고 물도 많이 생겼어요.
이제 병에 넣을 거라서 남은 것 없이 녹도록 살살 버무려 섞어 주세요.
설탕이 녹으면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80프로 정도 담아 줍니다
병에 알맞게 담았다면 위에 전체적으로 덮어준다고 생각하고 올리고당을 부어주세요. 위를 설탕으로 덮으면 다시 녹여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저는 올리고당을 넣었답니다.
검색해 보니 병에 담은 다음 일주일간은 한지로 덮으라고 하는데요. 저는 천으로 덮었답니다.
sns에서 보니 위를 잠기도록 눌러주는 게 좋다는데요. 누를 수 없을 때에는 수시로 아래위 섞어 골고루 잠기도록 해 주고 일주일 뒤 거르고 서늘한 곳에서 2달 숙성시킨 뒤 냉장 보관하면 된답니다.
팁-주의사항
1. 물기는 발효에 방해되니 충분히 제거해주세요. 2. 유리병은 열탕 소독해야 잡균 번식을 줄일 수 있어요. 3. 기포가 잔잔하게 올라오면 발효가 잘되고 있는 거랍니다.

등록일 : 2025-08-18 수정일 : 2025-08-19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동그랑

딸, 아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엄마 집밥을 좋은 분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https://m.blog.naver.com/kh2187782-

댓글 0
파일첨부
두부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카레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어묵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양념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에그타르트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두부두루치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구마스틱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파채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아삭이고추된장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비빔만두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