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15,543
상품목록
main thumb
배고픈엄마

아삭한 무와 푸른 무청을 함께 먹는 알타리김치, 총각김치

김장 김치가 물릴때쯤이면 봄이죠. 봄이면 쪽파 김치에 알타리 김치 그리고 열무김치도 담을때가 되었지요. 저는 두번째 봄김치로 알타리 김치, 일명 총각김치를 담았습니다. 아삭한 무와 푸른 무청 줄기를 함께 먹을 수 있는 알타리 김치는 아이들도 잘 먹는 답니다.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초급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알타리 3단을 장날에 사다가 집 앞 마당에서 누렇게 진 무청을 떼 내고 무청 제일 끝부분도 조금씩 잘라 내 1차 손질을 해서 들고 들어 왔습니다.
그리고 흐르는 물에 무를 한번 씻어 준 후 칼로 무 윗부분부터 긁어 껍질을 벗겨 주었습니다. 필러를 사용해 껍질을 벗겨도 상관은 없지요.
그리고 무청을 살려 4등분으로 길게 잘라 손질해 주었습니다. 알타리 3단...알타리무 35개.
손질한 알타리를 큰 그릇에 한층 깔고 굵은 소금 천일염을 손 끝으로 쥐고 고루 뿌려 준 후 다시 손질한 알타리를 한층 깔고 소금 뿌리기를 반복해 줍니다.
3시간을 소금에 절여 주시고 중간에 한번 위, 아래를 뒤집어 줍니다.
절여진 알타리는 흐르는 물에 흔들어 씻어 건져 물기를 최대한 빼 줍니다.
믹서에 밥 숟가락으로 밥을 고봉으로 떠서 밥 2큰술을 담고 다시마 멸치 육수 3컵을 준비해 먼저 밥이 겉돌지 않게 다시마 멸치 육수 1컵 정도만 먼저 붓고 곱게 갈아 준 후 나머지도 붓고 다시 한번 더 믹서에 돌려 줍니다. 저는 찹쌀 풀을 대신해 평소에 찹쌀 넣고 하는 밥으로 요렇게 준비해 줍니다.
그리고 큰 그릇에 다진마늘 5큰술, 생강 1톨을 다져 넣고 고추가루 25큰술을 넣고 믹서에 간 밥을 넣어 줍니다.
믹서에 멸치액젓 25큰술, 매실청 5큰술, 새우젓 2큰술, 양파 1개 를 대충 잘라 넣고 갈아 줍니다.
그리고 양념 그릇에 붓고 고루 섞어 김치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소금에 절여 물기를 뺀 알타리를 넣고 고루 잘 버무려 줍니다. 김치통에 담아 실온에서 하루 정도 두었다가 김치냉장고에 넣고 드시면 되겠습니다.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18-04-17 수정일 : 2018-04-2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배고픈엄마

http://0807twins.blog.me

요리 후기 2

성호&무경&윤호♥ 맘 2018-10-25 08:39:34

대박~ 레시피보고 따라 해봤어요 넘 맛나요 감사해요 

한화손보 이연주 2018-11-03 21:45:41

성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4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인기 신상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