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38,204
main thumb
냐옹이

밥보다 맛난 아이 밑반찬 28가지



막 밥을 먹기 시작하는 아이에겐 반찬 한 가지라도 더욱 신경 쓰는 것이 엄마의 마음이다. 풍성한 가을, 제철 재료를 이용한 맛있는 밑반찬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1 믹스야채 피클


재료|당근 70g, 청·홍 파프리카 1/2개씩, 피클 오이 2개, 방울토마토 5개, 물 5컵, 소금 50g, 식초 1/3컵, 월계수잎 1장, 생강 1통, 마늘 1쪽

이렇게 만들어요

1 생강과 마늘은 편으로 썬다.

2 파프리카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털어내고 세로로 자른 뒤 다시 2cm 길이로 자른다.

3 당근·무는 파프리카와 같은 크기로 썰고 오이는 동그랗게 썬다.

4 물 5컵에 소금 50g을 넣고 끓인 뒤 식힌다. 여기에 식초 1/3컵, 월계수잎, 생강과 마늘을 넣는다.

5 저장병이나 밀폐용기에 야채를 모두 넣은 뒤 ④를 부어 냉장고에 두고 먹는다.

6 양배추, 연근, 무 등의 다양한 야채를 넣어도 좋다.




2 감자 미소된장볶음


재료|감자(중간 크기) 2개, 식용유 2큰술, 미소된장 1큰술

이렇게 만들어요

1 감자는 껍질을 벗겨서 얇게 채썬 다음 물에 담갔다 건져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아낸다.

2 팬을 달궈 오일을 두르고 중간 불에 감자를 넣어 볶는다.

3 감자가 거의 다 익으면 미소된장을 넣어 섞은 뒤 불을 끈다. 소금간으로 볶는 것보다 일본 된장인 미소된장으로 볶으면 더 달큰하고 담백한 맛이 나서 아이들이 좋아한다.



3 고구마 오징어조림


재료|고구마 500g, 오징어 1마리, 청주 4큰술, 다싯물 2컵, 올리브오일 2큰술, 간장 3큰술, 황설탕 1큰술

이렇게 만들어요

1 고구마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굵직하게 썬 뒤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2 오징어는 내장을 빼내고 씻은 뒤 껍질째 1cm 두께의 링으로 썰고, 다리는 하나씩 자른 뒤 소금을 약간 푼 물에 씻는다.

3 팬에 오일을 두르고 달궈지면 고구마를 넣어 볶는다.

4 여기에 다싯물과 술, 간장, 황설탕을 넣고 끓으면 오징어를 넣는다.

5 다시 끓어오르면 중간중간 거품을 걷어내며 15분 정도 중간 불에서 졸인다.




4 쇠고기 소보로


재료|다진 쇠고기 200g, 다진 마늘·설탕 1/2작은술씩, 간장·맛술 2큰술씩, 참기름 약간

이렇게 만들어요

1 다진 쇠고기에 마늘과 간장, 맛술, 설탕을 넣고 고루 섞은 뒤 30분 정도 재운다.

2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다진 고기를 넣어 볶는다.

3 젓가락이나 나무주걱으로 덩어리가 지지 않도록 볶은 뒤 불을 끈다.

4 ③의 쇠고기를 식힌 뒤 지퍼백에 넣어 냉동해 두면 주먹밥을 만들거나 떡볶이 등을 만들 때 사용할 수 있다.



5 메추리알 양송이 장조림


재료|메추리알 30개, 양송이버섯 10개, 물 1컵, 간장 1큰술, 설탕 1/2작은술

이렇게 만들어요

1 메추리알은 삶아서 껍질을 벗긴다.

2 양송이버섯은 4등분으로 자른다.

3 냄비에 메추리알과 양송이버섯을 담고 물을 부은 뒤 간장과 설탕을 넣고 국물이 자작하게 졸아들 때까지 졸인다.




6 땅콩 버섯조림


재료|생땅콩 2컵, 당근 1/2개, 마른 표고버섯 4개, 다싯물 3컵, 간장·청주·맛술 4큰술씩, 황설탕 1큰술

이렇게 만들어요

1 마른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 물기를 꼭 짠 뒤 기둥은 가위로 잘라내고 사방 1cm 크기로 썬다.

2 당근은 껍질을 벗기고 버섯과 같은 크기로 썬다.

3 땅콩에 찬물을 부어 끓이다가 끓으면 물을 따라내고 다시 찬물을 부어 끓인 뒤 체에 쏟아 물기를 뺀다.

4 냄비에 땅콩을 담고 다싯물을 부어 20분 정도 끓인 뒤 당근과 표고버섯, 간장·청주·맛술·설탕을 넣고 국물이 졸아들 때까지 졸인다.



7 파래자반 잔멸치볶음


재료|파래자반 100g, 잔멸치 50g, 올리브오일 2~3큰술, 통깨 1큰술,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들어요

1 파래자반은 잘게 뜯고 잔멸치는 잡티를 골라낸다.

2 마른 팬에 잔멸치를 슬쩍 볶는다.

3 팬을 달궈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약한 불에 파래자반과 잔멸치를 넣어 젓가락으로 재빨리 볶는다.

4 불을 끄고 소금을 솔솔 뿌린 뒤 통깨를 뿌린다.

5 식으면 밀폐용기에 넣는다. 많은 분량을 했을 경우에는 냉동실에 두고 먹어야 눅눅해지지 않는다.



8 새우 참깨 후리가케


재료|마른 새우 50g, 통깨 3큰술, 조미 김 2장

이렇게 만들어요

1 마른 새우는 마른 팬에 살짝 볶은 뒤 접시에 쏟아 식힌다.

2 조미 김은 가위로 가늘게 자르고 ①의 마른 새우는 통째로 쓰거나 커터기에 곱게 갈아 가루로 만들어 사용한다.

3 지퍼백이나 비닐백에 조미 김을 넣고 손으로 대강 부순다.

4 ③에 통깨와 ②의 마른 새우를 넣고 흔들어 섞은 뒤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넣는다.

5 완성된 ④의 후리가케는 밥에 그대로 뿌려 먹어도 좋고, 주먹밥을 만들어 줘도 좋다.


두고두고 즐기는 마른 반찬 5

1 미역자반│불린 미역의 물기를 빼서 잘 말린 다음 팬에 볶아 통깨와 함께 섞는다.


2 콩 다시마조림│흰콩을 불려 다시마와 함께 졸인다. 여러 종류의 콩을 섞어도 좋고, 당근 같은 다른 야채를 함께 졸여도 좋다.


3 다시마튀각│다시마를 180℃에서 튀겨낸 뒤 설탕, 맛소금, 통깨를 뿌린다.


4 참치 간장조림│참치는 기름기를 따라내고 생강즙, 간장, 설탕으로 간해서 졸인다. 냉장고에 넣어 두고 주먹밥 소로 사용하면 좋다.


5 북어 보푸라기│황태를 결대로 숟가락으로 긁어낸 후 손바닥에 놓고 비벼 솜처럼 부풀린 후 소금 양념으로 골고루 무친다.


신선한 무침·샐러드 반찬 5

1 단호박 샐러드│삶은 단호박을 플레인 요구르트나 마요네즈 등으로 버무린 후 구운 아몬드나 건포도를 뿌린다.


2 새우 셀러리 초절임│마른 새우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쳤다 건지고, 셀러리는 어슷썬 뒤 새콤하게 간한 간장소스에 절인다.


3 중국식 오이무침│오이를 방망이로 잘근잘근 두드려 손으로 뚝뚝 부순 후 소금에 절였다, 마늘, 식초, 설탕에 재워 냉장고에 두고 먹는다.


4 파래 게살 초무침│파래와 채썬 무, 오이, 게살, 배를 섞어 양념 초장에 무친다.


5 양배추 콘슬로│채썬 양배추와 당근을 소금에 절였다 물기를 빼 마요네즈에 버무린다.


입맛을 돋워 주는 볶음 반찬 5

1 아스파라거스 볶음│요즘 나오는 어린 아스파라거스를 2cm 길이로 잘라 올리브오일에 볶은 뒤 소금으로만 살짝 간한다.


2 닭살 김치 볶음│닭살을 다진 후 참기름에 볶다가 다진 김치를 넣고 김치가 부드러워질 때 까지 볶은 후 불을 끄고 통깨를 듬뿍 뿌린다.


3 오징어채 버터 볶음│오징어채를 짧게 잘라 버터를 두른 팬에 볶다가 부드러워지면 약간의 간장과 물엿을 넣어 섞은 후 불을 끈다.


4 야채 카레 볶음│셀러리·당근·양파·감자, 완두콩 등 자투리 야채를 쇠고기나 닭고기와 함께 카레가루에 볶는다.


5 우엉당근채 볶음│우엉채와 당근채를 오일에 볶다가 간장, 설탕, 맛술 등을 넣어 졸인다.


든든하게 즐기는 튀김·구이 반찬 5

1 닭고기 동그랑땡│다진 닭살과 야채에 전분을 넣고 달걀물을 씌워 팬에 지진다.


2 멸치 야채튀김│튀김옷에 볶아 놓은 잔멸치와 양파, 당근, 고구마를 섞어 튀긴다.


3 양송이 꼬치구이│양파와 시금치, 달걀물을 고루 섞어 동그랗게 빚은 뒤 양송이와 번갈아 가면서 끼워서 굽는다.

P>

4 두부 야채완자│두부를 눌러 물기를 빼고 다진 당근, 양파, 부추 등을 넣고 완자를 빚은 뒤 밀가루, 달걀물 순으로 묻혀 굽는다.


5 참치 달걀튀김│삶은 달걀의 노른자만 꺼내어 으깨고, 그 안에 다진 피망·참치·양배추를 마요네즈에 버무리고 달걀흰자에 다시 채운 후 밀가루, 달걀, 빵가루를 묻혀 180℃ 기름에 튀긴다.

등록일 : 2007-06-20 수정일 : 2007-06-2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댓글 8
파일첨부
갈비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무말랭이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감자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카스테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미역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차돌박이된장찌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쥐포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파김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짜장떡볶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