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3,027
상품목록
main thumb
에리카

알감자요리 간장 알감자조림 만드는법 통감자조림 레시피

알감자조림 만들 때 껍질이 벗겨지거나 너무 질겨서 먹기 힘들 때가 있는데요, 요리왕비룡님의 알감자조림 레시피로 만들었더니 실패없이 바로 성공~ 짭쪼롬하면서 껍질까지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3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도구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알감자도 일반 감자처럼 초록색을 띤 것보다는 갈색의 감자를 고르세요. 그래야 더 맛있어요:)
알감자조림은 껍질째 만들어야 하니 껍질을 깨끗하게 씻어주어야 해요. 손으로 씻는 것보다 고무장갑을 끼고 하면 좀 더 수월하게 씻을 수 있고, 야채용 수세미나 솔로 살살 씻어도 좋아요. 저도 실리콘 수세미로 살살 씻어주었어요. 껍질에 묻어있는 흙과 이물질을 깨끗이 씻어줍니다.
깨끗하게 씻었지만 한번 더 세척해서 혹시 남아있을 이물질이나 흙을 깨끗이 제거해 줍니다.
먼저 감자가 잠길만큼 물을 부어줍니다. 소금 2T와 식초 50ml를 넣고 끓여줍니다. 이렇게 데쳐내면 햇감자의 떫은 맛과 이물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미세하게 보글거리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찬물에 헹궈줍니다.
1, 2차로 깨끗이 씻은 알감자를 냄비에 넣고, 물 1리터를 부어줍니다.
그리고 간장 200ml를 넣어줍니다. 물과 간장의 비율은 5:1 비율이에요.
황색 물엿 5큰술을 넣어줍니다. 저는 황색 물엿 대신 흰색 물엿 넣었어요.
미림 50ml를 넣어주고, 황설탕 1큰술도 넣어줍니다.
그리고 비법 양념 한가지. 바로 식용유 1큰술인데요, 식용유를 넣어야 감자의 껍질이 겉돌지 않고, 또 부드러워져서 껍질째 먹어도 질기지 않고 맛있게 돼요. 이대로 중불에서 오래 조려주면 된답니다.
중불에서 조리니 시간이 제법 걸려요. 간장물이 반 쯤 줄어들었을 때 감자를 위아래 한번 뒤집어줍니다.
계속 조려줍니다.
이제 간장물이 거의 다 졸아들었어요. 간장물이 보글보글 거품이 많이 일어서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이 안될 때는 불을 끄고 확인하면 돼요. 간장물이 거의 다 졸았을 때 설탕 1큰술을 더 넣어서 감자에 색을 한번 더 입혀주고 실엿도 만들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참기름 한 큰술 넣어서 뒤적여주면 끝. 드뎌 알감자조림 완성입니다^^
진하고 윤기나게 알감자조림이 완성되었어요. 한입감자 크기라 통감자조림에 가까운데요, 비주얼은 엄청 먹음직스럽습니다ㅎ
맛을 보면, 그냥 먹으면 짭니다^^;; 밥하고 같이 먹어야 짭쪼롬 맛있어요. 껍질까지 부드럽게 먹을 수 있고, 껍질이 쫀득해서 알감자조림의 식감을 담당해요.
저희 집 간장이 색과 맛이 진한편이라 간장 맛이 진하게 느껴지는데요, 집집마다 간장의 맛이나 염도가 다르니 조금씩 조절해서 만들면 될 것 같아요. 단맛도 취향따라 조절하시면 되는데 저는 여기에서 조금 더 달아도 좋을 것 같았어요.
맛있게 만든 알감자요리, 간장 알감자조림 만드는법으로 만들어보세요. 그럼 껍질째 맛있게 먹을 수 있을거에요:)

등록일 : 2023-07-11 수정일 : 2023-07-12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0
파일첨부
고구마스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베이컨말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가슴살샐러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라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계란장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떡볶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두부짜글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순대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강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소고기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