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4
main thumb
동주

무 다이어트 무전 만드는 법

가을과 초겨울에 먹는 무가 제일 맛있다고 하지만 사실 무는 1년 365일 먹을 수 있는 아주 고마운 뿌리채소입니다.

시장이나 마트에 가면 무를 판매하지 않은 곳이 없을만큼 친숙한 재료인데 오늘은 무를 주재료로 색다른 음식을 만들었습니다.

무는 보통 탕, 찌개 등 국물 요리, 조림, 나물로 만들어 먹는데 전으로 만들어 먹는 것은 흔하지 않습니다.

다른 채소도 전으로 만들어 먹는데 무라고 전으로 못 만들어 먹을까?

알고보면 무 한 개로 만들 수 있는 음식이 많습니다.

무는 부위별로 사용하는 용도가 있는데 무의 흰색 부분은 특유의 알싸한 맛이 있어서 국, 탕, 나물, 조림 등 불에 가열하는 음식에 사용하는 것이 좋고 초록색 부분은 단맛이 있어서 불에 가열하지 않은 음식인 무생채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저는 집에 무가 조금 많이 있어서 부위별로 사용하는 용도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무 한 개를 다 사용했는데 그대로 나름 흰색 부분이 많고 초록색 부분이 거의 없는 무를 사용했습니다.

초록색 부분이 많은 무는 나중에 무생채 만들어 먹을까 싶어서 따로 꺼내 보관하고 있습니다.

거두절미하고 무전 만드는 법이 궁금해서 빨리 보고 싶은 사람을 위해 지금 바로 공개합니다.

근데 무전 만드는 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조리과정이 많지 않아 금방 지나갈 수 도 있습니다.
4인분 3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재료]
  • 무(작은것) 1개
  • 홍고추 1개
  • 풋고추 1개
  • 부침가루 7T
  • 7T
  • 계란 1개
  • 소금 약간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무는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깍고 0.7cm 간격으로 썬다.
김 오른 찜기에 중불에서 10분 정도 찐다.
찐 무는 한 김 식힌다.
식히는 동안 홍고추와 풋고추를 송송 썬다.
튀김가루 7T, 물 7T, 계란을 넣어 반죽을 만드는데 물은 한 번에 넣지 말고 조금씩 넣으면서 농도를 맞추는 것이 좋다.

반죽 농도는 반죽을 숟가락으로 들었을 때 물보다 좀 더 되직한 느낌으로 흐르면 됩니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무를 반죽옷을 입히고 홍고추와 풋고추로 장식을 해서 앞뒤 노릇노릇하게 익히면 무전 완성.
팁-주의사항
어떤 재료로 전을 만드는가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겠지만 무전 만들 때는 반죽옷을 최대한 얇게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반죽옷을 두껍게 입히면 식감이 좋지 않고 무전 특유의 달큰한 맛이 사라지게 됩니다.
무는 중불에서 10분 정도 찌면 약간 사각사각 씹히는 식감인데 좀 더 부드럽게 먹고 싶으면 10분 그 이상을 쪄도 됩니다.
근데 저는 무른 것보다는 사각사삭 씹히는 식감이 무전의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무는 김 오른 찜기에 한 번 익혔기 때문에 반죽만 익으면 되는데 센불에서 익히면 반죽이 쉽게 탈 수 있기 때문에 약불이나 중불에서 익히는 것을 추천합니다.
홍고추와 풋고추는 열에 가열하면 색이 좀 더 선명하게 되지만 그 이상으로 가열하면 오히려 색이 탁해질 수 있습니다.
홍고추와 풋고추가 있는 면을 익힐 때도 조심스럽게 정성을 다해 익히면 좋습니다.
저는 홍고추와 풋고추로 장식을 했는데 실고추와 쪽파로 장식을 해도 예쁜 무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무전은 다른 전에 비해서 부침가루가 많이 들어가지 않아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그리고 주재료가 무라서 소화에도 도움이 되어서 몸에도 좋고, 건강한 반찬이 될 수 있을 듯합니다.

등록일 : 2019-06-12 수정일 : 2019-06-13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0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