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6
main thumb
세발e

면역력 쑥쑥 ABC 이유식

비타민 A, B, C는 물론!

면역력과 항암 효과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한 우리 쌀과 우리 농산물을 골라 만든 이유식입니다.

알레르기 위험이 높은 식품을 배제하여 아토피나 알레르기가 있는 아기들에게도 안심하고 먹일 수 있어요!
1인분 60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ABC 초기이유식 (240g)]
  • 불린 찰흑미 2g (1/3티스푼)
  • 불린 우리 쌀 10g(1 밥숟가락)
  • 감자 10g(잘게 잘라서 1 밥숟가락)
  • 불린 냉국미역 2g(잘게 잘라서 엄지와 검지만으로 잡
  • 브로콜리 1/2작은 꽃봉오리
  • 250g
    [ABC 중기이유식 (150g)]
  • ABC 후기이유식 60g
  • 120g
    [ABC 후기이유식 (120g)]
  • 불린 찰흑미 5g(1 티스푼)
  • 불린 우리 쌀 45g (4.5밥숟가락 = 3Tsp)
  • 감자 20g(잘게 잘라서 2 밥숟가락)
  • 불린 냉국미역 5g(잘게 잘라서 1 티스푼)
  • 브로콜리 1/2작은 꽃송이
  • 달콤이 양배추 10g
  • 당근 15g
  • 들기름 약간
  • 달걀노른자 1개
  • 250g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찰흑미와 쌀, 냉국미역을 물에 불려 준비해 주세요.

찰흑미
안토시아닌이라는 수용성 색소가 검은콩보다 4배 이상 들어 있어요. 안토시아닌 색소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흑미가 까만 색인 이유랍니다! 비타민 B군과 무기염류가 일반 쌀의 5배 이상 함유돼 있어 아이들의 골격형성에 큰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키워줍니다. 변비와 빈혈에도 굿! 참고로 일반흑미보다 찰흑미가 소화가 더 잘 된다고 해요!
찰흑미는 살짝 씻어서 밥을 짓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 B1은 에너지대사에 관여(영양소대사 효율을 높이고, 피로감을 줄여주며, 신경면역계 질병을 예방)하는 수용성비타민이고, 비타민B2는 단백질 등 영양소 대사와 구강 질환을 예방에 중요한 수용성 비타민이에요. 항산화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 색소도 수용성이라 찰흑미를 오래 불리면 영양소가 다 빠져나갑니다. 하지만 저는 찰흑미를 더 부드럽게 하고 조리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씻은 찰흑미를 물에 30분~1시간 담가두었어요. 대신 요리할 때 불린 물을 활용해 영양소 손실을 줄였답니다!

미역을 잘게 잘라주세요.

미역
미네랄과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독소를 배출해주고, 피부보습과 진정 효과가 있어요. 미역은 특히 칼슘이 많아서 아이의 뼈 건강에 좋아요.
일반미역보다 부드럽고 얇은 냉국미역을 활용했어요. 미역을 찬물에 10분 정도 불린 후 깨끗이 헹구고 사용했습니다. 요즘 파는 상품은 다 좋지만, 간혹 나올 수 있는 새우와 바다생물을 제거하고 염분을 줄이기 위해서 깨끗이 씻어주셔야 해요!

감자를 곱게 다져줍니다.

감자
주성분은 전분으로, 아기에게 에너지를 줍니다. 철분, 칼륨과 같은 무기 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해요. 감자에는 사과의 3배의 비타민C가 들어있고 철분의 흡수를 도와요. 전분 때문에 감자의 비타민C는 조리시 손실이 적으며, 비타민 C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A가 많은 식품과 먹으면 찰떡궁합!

*ABC 초기이유식*
물에 우리 쌀, 찰흑미, 물, 다진 재료를 모두 냄비에 넣고 끓여주세요.
(밥솥에 넣고 죽모드나 현미모드를 눌러주셔도 돼요)
찰흑미와 쌀이 푹 퍼지면 블랜더나 믹서기로 곱게 갈아주세요.

믹서기나 블랜더가 없다면 익히기 전에 미역을 더 곱게 다져주시고, 쌀과 흑미는 절구에 넣어서 빻아주거나 봉지에 넣어서 밀대로 밀어 으깨주세요.(꼭 익히기 전에요! 익힌 후에 빻고 으깨면 떡 돼요~)

강불에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여주세요

물의 양
ABC 초기이유식
보통 준비한 재료의 8~10배의 물을 넣습니다. 조리 중 화력에 따라 물이 많이 날아가기도 하고 감자의 전분 성분이 물을 잡아먹기도 하니, 나중에 농도를 보면서 물을 추가해 줄 거에요. 소량을 냄비로 만드는 경우라 재료의 약 10배의 물 양을 넣고도 물을 더 추가했지만, 밥솥을 이용하시거나 이유식을 240g보다 많은 양을 한 번에 만드실 경우 물 양은 재료의 8~10배로 맞추시면 돼요!

*ABC 중기이유식*
(1) 불린 찰흑미와 쌀알이 반토막이 되도록 블랜더나 믹서기로 살짝 갈아준 후, 감자와 미역, ABC 후기이유식의 2배 양의 물을 밥솥(냄비)에 넣어 조리해 주세요.
(2) 또는 ABC 후기이유식(된 죽)의 60g 분량에 물 120g을 추가하여 냄비에서 쌀알이 더 퍼질 때까지 살짝 끓여준 후, 블랜더로 쌀알을 반토막 내주세요.
*ABC 후기이유식*
찰흑미, 쌀, 다진 재료, 물을 모두 밥솥에 넣고 현미모드를 눌러주세요.

중/후기 이유식에서 닭고기 안심이나 소고기 우둔살, 두부를 넣으실 경우 곱게 다져 함께 넣어주세요.

ABC 후기이유식
후기이유식은 재료의 2~3배로 물을 잡습니다. 단백질을 위해 아기 두유를 넣으시거나, ABC 후기이유식을 120g보다 대량으로 만드실 경우 물 분량을 줄여주세요. 밥솥 대신 냄비조리하는 경우는 물의 양을 늘려주세요.

쌀이 익는 동안 브로콜리를 찜기에 5분 정도 찝니다.
(찌는 과정을 빼고 싶다면, 쌀이 다 익어갈 때 잘게 썬 브로콜리를 넣어서 같이 끓여주세요)

브로콜리
끓는 소금물에 데치는 것보다 쪄서 먹으면 항암성분의 작용을 돕는 미로시나아제를 보존할 수 있어 좋습니다. 브로콜리의 잎과 줄기에는 섬유질과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지만, 초기이유식에는 소화가 잘 되는 꽃봉오리만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ABC 중/후기 이유식의 경우, 달콤이 양배추도 같이 찜기에 쪄주세요. 찌는 작업이 귀찮다면, 물이 얕게 있는 접시에 물기 있는 달콤이양배추와 브로콜리를 놓고 2~3분 전자레인지에 돌려주세요.
찐 후에 꼭 찬물로 식혀 식감을 살려주세요(가만히 두면 더 익어버려요)

달콤이 양배추
달콤이 양배추는 우리나라 양배추 품종으로, 크기가 작고 달콤합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일본 품종의 양배추에 비해 훨씬 연하고 아삭하기 때문에 따로 쪄준 후 나중에 합쳐줄 거에요. 오랜 시간 끓일 경우 녹아버리고 특유의 식감도 못 살리니까요! 양배추의 비타민U는 위장을 보호하며, 식이섬유가 많아 독소를 배출하고 아이의 장운동을 돕습니다. 양배추의 겉잎에는 비타민A와 철분, 칼슘이 풍부하고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B와 비타민C 함량이 높아요.

ABC 중/후기 이유식을 위해 당근을 곱게 다져서 들기름에 살짝 볶아줍니다.
냉장고에 당근을 오래 보관하면 질산염이 증가하므로 삶거나 데치고 볶아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냉장고 2일, 냉동실 5일) 섭취한 질산염이 아질산염이 되어 산소결합을 방해하고 빈혈을 일으킬 수 있거든요. 당근을 비롯해 시금치, 배추, 무, 비트, 깻잎 등에는 질산염이 많아서 질산염을 배출하는 능력이 부족한 초기이유식 단계에서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그래서 ABC 초기이유식은 이 과정을 건너뛰어요)

당근
베타카로틴은 당근껍질에 많으므로 깨끗하게 손질하여 껍질까지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눈 건강과 항산화 작용에 좋은 비타민A로 전환됩니다. 비타민A는 비타민C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감자나 브로콜리의 영양 흡수를 도와요!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기름과 함께 섭취해야 흡수율이 훨씬 높아집니다. 또한 이유식 중기 단계는 고지방식인 모유/분유를 줄이고 이유식으로 영양섭취를 늘려가는 시기이므로 지짐, 볶음 등을 활용하여 지방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아요. 게다가 가열조리를 하면 다른 채소의 비타민C를 산화시키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도 줄일 수 있어요.

들기름
필수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춥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이 다른 식물성 기름에 비해 아주 높아요. 3대 영양소인 지방을 아이가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어요!

식힌 달콤이 양배추(중/후기)와 브로콜리를 잘게 다지고,
ABC 중/후기 이유식은 달걀 노른자도 준비해 주세요.

달걀 흰자는 달걀 노른자보다 알레르기 위험성이 크므로, 후기 이유식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ABC 초기이유식*
농도가 안 맞을 경우, 다시 냄비에 넣고 물을 추가하여 거품을 제거하며 끓여줍니다. 나무/실리콘 수저로 위에서 떨어트렸을 때 "주르륵 똑!똑!똑!" 떨어지는 정도로 농도를 잡았어요. 곱게 간 후에는 잘 눌러붙으니 잘 저으면서 끓여주셔야 해요.
(ABC 중/후기이유식은 이 과정을 건너뛰어요)

약불

*ABC 초기이유식*
브로콜리를 추가한 후 체에 곱게 걸러주면 ABC 초기이유식 완성!

스테인레스 체로 이유식을 걸러줄 때는 쇠 숟가락이 아니라 나무/실리콘 주걱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ABC 후기이유식*
완성된 진밥에 다진 채소와 달걀 노른자를 넣어 익혀주면 ABC 후기이유식 완성!
*ABC 중기이유식*
다진 채소와 달걀노른자를 끓인 죽에 섞어서 살짝 익혀주세요. (ABC 후기이유식을 활용할 경우, 물을 추가하여 쌀알이 풀어질만큼 끓여주세요. STEP5 참고)
ABC 중기이유식 완성!

ABC 초기이유식: 1-2-3-4-6-9-10-11
ABC 중기이유식: 1-2-3-5-6-7-8-9-13
ABC 후기이유식: 1-2-3-5-6-7-8-9-12

팁-주의사항
* 추가 재료로 사용한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 등은 1차 조리해 냉장/냉동 보관해두고, 이유식 만들 때 손쉽게 사용하세요!
* 같은 식품이라도 아기마다 체질과 반응이 다르니, 하나씩 시도해 보세요. 이유식 때부터 다양한 식품을 경험하는 것이 식습관 형성에 좋답니다. 중기 이유식부터는 단백질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아요. 종교, 아이의 체질에 따라 달걀노른자를 두유, 두부류, 닭고기 안심, 소고기 우둔살 등으로 대체할 수 있어요.
[일반적인 알레르기 위험도] 소고기 우둔살, 닭고기 안심 < 계란노른자 < 계란흰자, 콩(두유, 두부)

등록일 : 2018-11-06 수정일 : 2018-11-07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댓글 0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