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2,407
상품목록
main thumb
hiisu

일본 호텔 조식에서 먹었던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의 흰쌀죽

일본 출장을 갔을때 호텔조식으로 나왔던 흰쌀죽이 너무 맛있어서 과식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무것도 넣지않은 흰쌀죽과 짭잘한 장아찌들을 곁들여먹으니 정말 맛있더라구요. 오늘은 남편이 검강검진을 한다고해서 오랫만에 흰쌀죽을 끓였습니다. 그리고 또 과식을 했네요. 아무것도 넣지않은 흰쌀죽이 이렇게 맛있었나? 하는 생각을 하면서요.
2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쌀 150ml와 찹쌀 50ml를 섞어서 씻어준 후 물에 담가 불려줍니다. 시간이 넉넉하면 1시간 정도 불려주시면 좋구요, 시간이 없으시면 잠깐 불리셔도 괜찮습니다.
불린 쌀은 채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냄비를 달궈 참기름 1큰술을 두릅니다. 참기름을 너무 많이 넣으면 죽이 느끼해집니다.
물기를 뺀 쌀을 넣고 중약불에서 볶아줍니다. 1시간 이상 불린 쌀은 10분정도 중약불에서 볶아주시면 됩니다.
충분히 불리지 못한 쌀은 쌀을 볶다보면 물기가 없어서 쌀이 점점 딱딱해지고 뻑뻑해지는 것이 느껴집니다. 그럴 때는 물을 한,두스푼씩 넣어주면서 10분간 볶아주시면 됩니다.

쌀을 참기름에 볶는 과정이 맛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입니다.

쌀이 잘 볶아지고 투명해지기 시작하면 물 1리터를 부어줍니다.

중간에 물을 보충해서 끓이는 것보다 한번에 다 넣고 끓이시는 것이 더 맛있습니다.

처음에는 거품이 보글보글 올라올 정도로 중불에서 10분간 끓여줍니다. 물이 많기 때문에 저어주지 않아도 됩니다.
불을 중약불로 줄이고 뚜껑을 닫은 후 5분간 더 끓여줍니다. 물이 아직 꽤 남아있기 때문에 저어주지 않아도 됩니다.
다시 뚜껑을 열고 저어주면서 3분간 더 끓여줍니다. 불은 여전히 중약불입니다. 물이 거의 없어지면서 점점 걸쭉해 집니다.
마지막으로 불을 약불로 바꾸고 다시 뚜껑을 닫고 2분간 마지막 뜸을 들여줍니다.
죽이 완전히 부드러워지면서도 쫄깃한 식감이 남아있는 맛있는 흰쌀죽이 완성되었습니다.
장염이나 건강검진처럼 특수한 상황이시라면 가급적 간장과 참기름만 조금 뿌려드시고, 그렇지 않으시면 짭잘한 반찬들과 같이 드시면 맛있습니다.

죽은 너무 묽어도, 되도 맛이없습니다. 농도를 잘 맞춰주세요.

팁-주의사항
- 재료가 단순할수록 음식을 만드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한번에 우르르 끓여도, 너무 오래 끓여도 죽이 맛이 없습니다. 10분간 참기름에 볶고, 20분간 불조절을 하면서 끓여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죽은 미리 간을 해 놓으면 금방 삭기 때문에 먹을 때 간을 해서 먹거나 오래 보관하지 않고 바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죽은 물의 양을 잘 조절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쌀의 5배의 물을 넣어주는 것이 가장 맛있게 드실 수 있는 농도입니다.
- 밥으로 끓이는 것보다 쌀로 끓이는 것이 훨씬 맛있습니다. 밥으로 끓이실 경우에는 물의 양을 쌀보다 적게 잡아주셔야 합니다.

등록일 : 2021-05-09 수정일 : 2021-05-18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hiisu

국내와 해외를 옮겨다니며 살다보니 집에서 음식하는 날이 많아지고, 친구 좋아하는 남편 덕분에 집으로 손님초대하는 일도 많아져서 자연스럽게 요리와 친구가 되었네요.

요리 후기 1

박분금 2022-09-27 11:10:08

진짜 맛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1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