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6,656
상품목록
main thumb
EasyFusion집밥er

청포묵 직접 쒀서 푸짐하고 감칠맛나게 버무려먹기

도토리묵( @6877856 )과는 달리 예로부터 귀한 손님께 대접했다는 청포묵은 녹두전분으로 만드는 건강식품인데다 어른아이 할 것 없이 모두 좋아하는 무난한 음식이죠. 손님상에 반찬으로 놓기도 좋은 음식인데 쑤어놓아 파는 묵은 양이 적어 돈이 아깝더라구요. ㅎㅎ 청포묵가루를 집에서 쑤어 먹으면 양도 많고 돈도 절약되고 깨끗하고 믿을 수 있죠! 어려운 것도 아닌데 모르면 할 수가 없으니 모르셨다면 도움되시라고 올려봅니다.
4인분 2시간 이상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묵가루 1컵당 물이 5-6컵 정도 들어갑니다. 어른들은 막연하게 1:6이라고 하시는데 묵가루마다 조금씩 다르기도 하지만 6컵 다 넣으면 실패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묵가루 1컵에 찬물 5컵을 먼저 넣고 냄비에 넣어 저어가면서 끓여주고 물 반컵은 붓지 않고 옆에 준비해둡니다. 전 많이 해야해서 묵가루 2컵에 물 10컵 넣었어요.

강불

물이 뜨거워지기 시작하면 묵이 엉기기 시작하는데 이때 엉기기 시작하는 묵 색은 새하얀 색입니다.
점점 더 엉기면서 반투명한 색으로 변하는데요, 이 때 불을 약불로 확 줄여주시고 주걱을 들어서 묵이 주걱에 붙어서 안 떨어지면 너무 된 상태니까 옆에 따로 준비해뒀던 물을 조금 더 넣어서 섞어주시고 주걱에서 천천히 뚝뚝 떨어지면 알맞은 농도이니 물을 더 넣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농도를 맞추신 뒤에는 반드시 5분이상 한 방향으로 저으면서 더 익혀주세요. 설익으면 맛도 없지만 묵이 굳은 다음 칼로 썰 때 이상하게 뭉개지고 식감도 떨어져요.

약불

묵이 퍽 퍽 튀기 시작하면 데이기 십상입니다. 반드시 약불에서 쉬지않고 저어주셔야 냄비바닥에 눋지도 않고 다치지도 않습니다.

충분히 익혀준 묵이 식기 전에 유리용기에 붓습니다.
상온에서 식힐 경우 최소 2시간 정도는 지나야 제대로 굳어서 칼로 썰 수 있습니다. 빨리 식히고 싶으셔도 1시간 가량 뚜껑 덮지 말고 한김 뺀 다음에 뚜껑덮어 냉장고로 옮겨주세요. 뚜껑있는 유리반찬통에 부으면 보관하기 용이하답니다.
만약 미리 만들어두어 냉장보관했다가 하루이틀 지난 후에 드시는 경우라면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서 조리하시면 다시 쫀득한 식감이 살아난답니다.
무치실 땐, 잘 굳은 묵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고
양념재료를 모두 넣은 다음 위생장갑 낀 손으로 살살 버무려주면 끝이랍니다.

등록일 : 2017-10-11 수정일 : 2017-10-14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EasyFusion집밥er

먹기 위해 운동하고 건강하려고 요리하는 텍사스 중년아짐이에요. 구하기 쉬운 식재료로 한식 및 퓨전음식을 최대한 건강하고 간단하게 만들어보려 합니다.

포토 리뷰 3
요리 후기 5

러브레터 2024-04-19 15:32:15

녹두를 사서 삶아 채 내려서 받아 놓은 녹두 앙금이 있는데 녹두묵을 해 먹으려고 하는데 약불에서 얼마나 졸여야 하는지 감이 안 잡혀서 문의를 드립니다 한 몇 분 정도 저어 줘야지 되나요 ?좀 덜 하니 풋내가 나는 거 같아서요..ㅠ.ㅡ 

쉐프의 한마디2024-04-22 06:59:13

청포묵 드시려고 하시는거죠? 녹두앙금하고 청포묵은 달라요. 청포묵은 녹두전분만 가라앉혀서 하얀색이구요, 녹두앙금은 그냥 녹두를 삶아서 소금설탕 양념해서 으깬 거구요. 청포묵이면 하얀색이 투명해질때까지 익혀주시면 되고요, 녹두앙금은 녹두를 먼저 삶은 후 갈아서 소금설탕넣고 되직해질 때까지 졸이기는거에요.

no1susie 2018-12-14 06:51:08

청포묵이 비싸서 항상 이 레시피로 해 먹어요~ 실패할 수 없게 포인트를 딱 잡아주셔서 열 번 이상 해먹었는데 다 잘 됐어요 최고에요! 

쉐프의 한마디2018-12-14 09:46:08

감사감사~~ 사진이 리얼하네여. ㅋㅋ

Dianakang 2019-07-29 21:47:01

5대1 비율이 황금레시피네요... 늘~ 물양 맞추기가 까다로웠었는데... 반컵으로 나중에 조절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네요.. 아예 소금 살짝 간하고 몸에 좋은 흑임자 넣고 불 끈후에 들기름 몆방울 넣었어요. 고소함과 그릇에서 꺼낼때 잘 떨어지도록!  

쉐프의 한마디2019-07-30 10:16:39

소금은 저도 살짝 넣기도 하는데 들기름은 안해봤어요. 흑임자 들어가면 왠지 더 있어보일 듯이요~ ^^b 감사합니다~

댓글 1
파일첨부
미역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단호박샐러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황태콩나물해장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총각김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닭죽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오삼불고기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제누와즈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피자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두부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소떡소떡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