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93
르미엄마
콩잎 물김치 레시피 / 여름 물김치 / 콩잎 쌈 / 콩잎 물김치 담그기
저는 매년 이맘 때가 되면 콩잎 물김치를 꼭 한번은 담아서 먹고 있어요. 사투리로 콩잎을 콩이파리 라고도 해요. 어릴적 여름이면 늘 맛있게 먹던 음식이기도 합니다. 콩잎 물김치는 물김치 이긴 하지만 주로 강된장을 올려 쌈으로 많이 먹는데 정말 맛있어요. 이맘때 콩잎이 연하기 때문에 더 늦기 전에 지금 쯤 꼭 담아서 먹어야 맛있습니다. 추억속에 음식, 여름철 별미, 어릴적 엄마가 만들어 준 맛을 기억하며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콩잎 손질하기 - 콩잎의 묶음을 풀면 잎이 세장씩 붙어 있는데 손질하기 좋게 잘 되어 있어서 흐트리지 말고 조금씩 잡아서 꼭지 부분을 가위로 자르면 손질을 좀 빨리 할 수 있습니다. 자른 콩잎은 차곡차곡 정리해 주세요. 콩잎 두묶음을 손질하고 나니 255g이 되었습니다.
콩잎 세척하기 - 물 2L와 식초 2T를 풀어 놓은 물에 손질한 콩잎을 넣은 뒤 콩잎이 떠오르지 못하게 누르고 20분간 방치해 둡니다. 이물질 제거를 위해 좀 담궈 두는 과정입니다.
콩잎 흐르는 물에 씻기 - 밀기루 풀을 식히는 동안 식초에 담궈 둔 콩잎이 20분이 지났으면 흐르는 물에 콩잎을 두번 정도 깨끗이 씻어 주세요. 콩잎은 뒷부분이 솜털처럼 되어 있으니 이물질이 없도록 한장한장 잘 씻어 주시면 됩니다.
콩잎 물김치 국물 만들기 - 생수 1.5L에 밀가루 풀을 넣은 다음 멸치액젓 1T, 새우젓 국물 2T, 소금 2T, 조미료 미원 1/4t를 넣은 다음 우림팩 다진마늘, 다진생강 주머니를 넣어 꾹꾹 누르면서 즙을 내 준 뒤 섞어 주시면 콩잎 물김치 국물이 다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때 간은 취향에 맞게 소금의 양을 조절해서 맞춰 주시면 되고 간이 좀 간간하다 싶으면 콩잎 물김치가 익었을때 맛있는 정도가 됩니다.
콩잎 물김치 담기 - 양파와 청양고추, 홍고추와 콩잎을 켜켜히 담은 다음 만들어 둔 물김치 국물을 부어 주시면 콩잎 물김치 만들기 완성입니다. 콩잎이 떠오르지 않도록 눌러 주고 뚜껑을 덮은 뒤 실온에서 하루 정도 숙성하면 바로 먹을수 있습니다. 숙성이 되었다 싶으면 냉장고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해 주시면 되고 이때 콩잎을 눌러 주었던 용기는 빼 주시면 됩니다.
개별회신을 원하시면 여기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