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25,649
상품목록
main thumb
쉬운언니

겨울간식에 술빵빼면 섭하쥬~뜨끈한 막걸리 술빵입니다. ^^

막걸리술빵은 정말 만들다 실패하기만 몇번인지..
요리초보때 생막걸리 써야한다는걸 모르고 아무거나 막사다가
본건 있어가지고 이불덮어 발효시키고..
하루가 지났는데도 안부풀어서 돌덩이를 만들고 ㅎㅎㅎ

그렇게 실패만 하고 제대로 성공하질 못하고 미뤄뒀었는데
이번엔 생막걸리가 생겨서 정말 작정하고 만들어 봤어요.
그냥 막걸리빵, 옥수수 넣은거, 건포도 넣은거, 호두 넣은거, 쑥가루 넣은거등...완전 꽂혀서 술빵만 한 5~6가지를 만들고
막걸리 3병이 다 떨어질때까지 한동안 술빵만 만들었네요.ㅎㅎ
지금 냉동고에는 술빵이 한가득~ ㅎㅎ

술빵은 좋은점이 냉동실에 있는거 전자렌지에 데워먹음 방금찐듯 포실포싶 맛나서 활용도가좋더라구여^^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고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막걸리는 2컵은 실온에 미리 꺼내두던지 아니면 중탕으로 따뜻하게 준비해 주세요.

중탕이라고 해서 따뜻한물에 막걸리를 넣어두는거지 절대 끓이시면 안됩니다. 효모가 죽어요.

설탕은 반컵정도 넣을 건데 이게 절대 달지 않으니 조금 단걸 원하시면 더 추가해 주세요~
설탕과 소금까지 막걸리에 넣고 잘 녹였다면 이제 밀가루를 넣고 섞어주세요.
반죽의 느낌은 약간 되직한정도인데 제가 진반죽도 해보고 된반죽도 해봤는데 빵의 부드러움은 진반죽이 더 좋고 속재료 넣을땐 가라앉지 않으려면 약간 된게 좋구 그래요. 밀가루양을 조금씩 가감하거나 한컵정도는 옥수수가루를 써도 좋아요.
반죽이 다 섞이면 사진처럼 갯뻘같은 정도가 되는데 이걸 3배정도 부풀릴꺼라 깊은 볼에 넣고 랩을 씌운뒤 따뜻한곳에서 발효를 시켜주세요.

저는 전기장판위에 스텐볼을 놓쿠 이불로 덮어서 발효했어요. 시간은 4시간 걸렸습니다.

반죽이 랩 위까지 부풀어 올라 표면에 구멍이 송송 뚫린거 보이죠?? 이게 4시간 발효했을때의 모습입니다.
이제 반죽에 건포도와 캔옥수수를 기호에 맞게 넣고 잘 섞어 주세요. 가스가 빠져서 부풀었던 반죽이 푸~~~~우욱 꺼져버릴꺼예요.
반죽을 다 섞고 나면 찜기에 면보를 깔고 반죽을 넣은뒤 바로 찌지말고 30분 정도 그대로 두어 2차발효를 시키세요.

이렇게 하면 반죽이 훨씬 더 잘 부풀어서 포실포실한 막걸리
빵이 됩니다.

저는 총 20분을 쪘는데 젓가락으로 찔러 반죽이 묻어나오지 않으면 다 익은거예요.
한김 식고나면 적당한 크기로 잘라 냉동보관하고 드세요.
전자렌지에 돌려먹으면 바로 찐것처럼 좋아요~^^
팁-주의사항
너무 진반죽보다는 약간 되직한 반죽이 더 많이 부풀고 주저않지 않아요~^^
쑥이나 단호박가루등 가루류를 넣을땐 밀가루의 10% 이하로 넣어야 맛있답니다. ^^

등록일 : 2019-12-30 수정일 : 2019-12-3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쉬운언니

동네언니처럼 편안한 요리하는여자 쉬운언니입니다^^내가만든음식을 남들이 맛있게 먹어주면 그게 어찌나 행복한지~우리 같이 행복한음식 만들어봐요~^^

포토 리뷰 1
요리 후기 1

redfoxer 2020-01-27 17:09:17

걱정하지말구 레시피데로하세요 ㅎㅎ 첨엔 너무 묽어서 밀가루 더넣었는데 찌니까 되직하더라구요 그래서 레시피대로했더니 성공 감사합니당 

쉐프의 한마디2020-02-04 09:20:24

ㅎㅎㅎ 정말 좋은 표현!! 감사합니다.~

댓글 0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