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65
main thumb
워나마미

동지팥죽 끓였어요/생애 첫 도전

동지팥죽 끓였어요. 생애 첫 도전입니다. 정성이 들어가야한다고 하여 두려움에 늘 못한다고만 생각하다 오랜만에 큰 도전을 했습니다.
4인분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동지팥죽 끓이는 필수재료죠. 팥을 물에 20분정도 불리고 맵쌀 2인분을 물에 30분정도 불려줍니다.
팥을 냄비에 팥의 두배물을 붓고 한소끔 끓인 후 물을 버리고 팥은 찬물에 한번 헹궈줍니다(불순물과 아린맛 제거)
동지팥죽 끓이기위해 한번 끓인 팥을 큰 냄비에 넣고 팥의 7-8배 정도의 물을 붓고 1시간정도 삶아줍니다. 이때 저는 설탕1큰술에 소금 반큰술도 같이 넣었어요.
팥을 삶는동안 옹심이를 만들기위해 찹쌀가루(종이컵4-취향껏 가감)에 따뜻한 물을 조금씩 부으며 설탕2큰술과 소금 1작은술 정도 넣고 익반죽합니다.
반죽으로 옹심이를 만들어 끓는물에 익혀줍니다.
옹심이가 끓이면서 물위로 떠오르면 창물에 건져 물기를 뺀 후 준비해 둡니다.
동지팥죽 정말 정성이 필요합니다. 오늘 오전 내내 동지팥죽에 저의 시간을 다 투자했네요. 팥은 조금씩 건져 손으로 눌러보면 푹 눌러집니다. 그럼 다 익은거에요.
삶은 팥을 그릇에 밭쳐 팥물과 팥을 분리해 둡니다.
삶아진 팥을 믹서기나 블렌더로 갈아도 되지만 그 모든 도구를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의 팔뚝힘을 기꺼이 희생했습니다 ㅋㅋ채에 밭친 팥을 꾹꾹 눌러 팥앙금을 걸러내 주었습니다. 팔힘이 약하신 분들은 비추입니다. 저는 한 힘 합니다. 푸 하하하!
고운 팥앙금이 이렇게 저의 팔 힘을 빌어 고운 자태를 뽐내고 있습니다. 아래쪽은 팥 껍질입니다. 가족을 생각하는 정성으로 오랜시간 걸렀습니다.
동지팥죽을 이제 본격적으로 끓이는 과정입니다. 소금1작은술과 설탕1큰술 넣고 내려놓은 팥물과 불린 맵쌀을 저어주며 끓여줍니다.
맵쌀이 어느정도 끓으면 준비해놓은 옹심이를 넣고 저어주며 중간불로 뭉근하게 끓여줍니다
동지팥죽 끓였어요. 생애 첫 도전인데 비주얼이 그럴싸합니다.
팁-주의사항
동지팥죽 드실때는 취향껏 설탕이나 소금을 더 넣으시면 되겠지만 저는 미리 넣었더니 더 안넣어도 괜찮네요. 먹다보니 신기합니다. 제가 첫 도전해본 동지팥죽인데 꽤 먹을만 합니다. 남편과 딸아이가 이따 저녁에 와서 맛있게 먹어줘야 할텐데요. 괜히 떨립니다

등록일 : 2017-02-07 수정일 : 2017-02-09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워나마미

평범한 아줌마에요

요리 후기 1

북면댁 2018-12-22 13:46:14

저도 생애 최초 팥죽 도전이었거든요 친절한 레시피라 따라하기 쉬웠네요 설탕을 좀 많이 넣었는지 살짝 단팥죽 느낌이 났는데...담에 하면 더 잘할수 있겠어요 맛있었어요. 

댓글 0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