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8,970
상품목록
main thumb
하나둘셋모카

홈메이드 리코타치즈

리코타치즈 는 다시 요리하다라는 뜻으로 다른 치즈를 만들 때 응유를 거르고 남은 물, 즉 유청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순백색으로 부드러우면서 새콤한 맛이 나요~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고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우유와 생크림을 한꺼번에 냄비에 넣고 중불에 가열해줍니다. (생크림은 꼭 생크림으로 준비합니다. 케이크에 조리되는 생크림아닙니다). 휘핑크림이나 한번조리된 생크림으로 리코타치즈를 만들게 되면 넘 달다고 하니 대형마트에서 미리 구매해서 준비해주세요.
보글보글 될때까지 최소 10분에서 20분정도 기다립니다. 보글보글하는지 보는거기때문에 되도록이면 가스렌지 앞에서 기다려주세요. 끓는다 싶으면 레몬즙과 필요에따라 소금도 함께 넣어 줍니다.
그리고 다시 기다리기 최소 40분에서 2시간은 기다려야 합니다. 레몬즙을 넣은 후 열십자 모양으로 저어주고 바로 기다립니다. 열십자 대신 한두바퀴 가볍게 돌려서젓고 기다리셔도 됩니다. 뚜껑을 덮으면 넘칠 수 있으니 뚜껑을 덮지않은채로 조리합니다. 약불에서 그 우유와 생크림이 뭉쳐지기를 기다립니다
우유와 생크림 그리고 레몬즙이 하나되어 뭉쳐지기 어느정도 그림과같은 상태가 되면 불을끄고 한 5분있다가 면보를 깔고 망에 내립니다.
끓어진 치즈를 붓고 면보를 모아서 무거운것을 위에 올려줍니다. 이 과정에서 유청이 빠져나갑니다. 유청이 빠져나가고 치즈가 뭉쳐져서 리코타치즈가 더 쫀득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실온에서 3시간정도 둡니다. 걸러진 유청을 빼내고 면보에 감싸진 치즈를 받칠통에 올려서 냉장고에서 하루나 반나절 숙성시킵니다. 숙성시킨 리코타치즈를 꺼내서 한번소독한 유리통에 담아줍니다.
냉장보관된 리코타치즈 유통기한은 일주일정도 냉동보관된 리코타치즈는 6개월정도 간다고 합니다.
팁-주의사항
보통은 우유 1000ml 생크림 500ml로 한다고 합니다.
저는 냉동보관도 해줄려고 일단 2배로 만들었습니다.
우유와 생크림의 비율은 2:1 입니다.
소금은 기호에 따라 추가합니다.

등록일 : 2015-04-09 수정일 : 2016-04-21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0
파일첨부
양념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마늘쫑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골뱅이소면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무생채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삼겹살덮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참치깻잎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함박스테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새우볶음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에그샌드위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김치볶음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