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618
상품목록
main thumb
콩설기

두릅 장아찌 만들기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두릅 요리 간장 양념 비율

계절이 바뀔 때마다 제철 음식 찾아 먹는 즐거움으로 행복함을 느끼곤 하는데요. 봄이 되면 꼭 챙겨 먹는 봄 제철 음식 중 하나가 바로 두릅이거든요. 이때가 아니면 먹을 수 없고 내년을 기약해야 하니 제철일 때 조금 많이 구입해서 두릅 장아찌도 담그곤 한답니다.
6인분 이상 6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도구

동영상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데친 후 물기를 꼭 짜서 보관 용기에 담아 보니 무게가 1kg가 조금 넘는 정도 되더라고요. 간장을 끓여 부어 보니 두릅 1kg 면 딱 맞을 것 같아요.

밀폐용기

두릅 손질법

두릅 장아찌의 간장 양념 비율은 물 : 간장 : 식초 : 설탕 = 4 : 3 : 2 : 1로 부어 주세요. 두릅뿐 아니라 다른 장아찌를 담을 때도 이 비율로 만들어 주시면 많이 짜지 않고 맛있는 간장 장아찌를 만들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다른 나물이나 채소로 장아찌를 담을 때도 이렇게 활용하고 있어요.

냄비

간장 양념은 센 불에서 팔팔 끓여 줍니다. 팔팔 끓기 시작하면 2분 정도 더 끓이고 불을 꺼 준 후 식혀 주세요. 보통 생 야채로 장아찌나 피클을 담을 때는 끓여서 바로 부어 주는데요. 두릅은 한번 데쳤기 때문에 식힌 후에 부어 주셔야만 해요. 뜨거운 걸 그대로 부어 주시면 흐물거리고 물러질 수 있어요.
충분히 식힌 간장물을 데친 두릅에 부어 주세요. 두릅이 간장에 충분히 잠기게 해 주세요. 잠기지 않고 위로 올라오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소주를 2/3컵 부어 주세요. 꼭 소주를 넣어 주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오래 두고 먹을 거라면 넣어 주시는 게 훨씬 신선하게 오래 보관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가급적 저는 바로 먹을 게 아니라 보관해 두고 먹을 간장 장아찌를 담을 땐 꼭 소주를 부어 주곤 한답니다.
장아찌이지만 저는 냉장고에 보관해 두고 먹곤 해요. 시골처럼 시원한 저장고가 없다 보니 냉장고에 보관해 두시는 게 좋답니다.
5일 정도 지난 후의 모습입니다. 두릅 장아찌 만들기를 한 후 하루 정도 지나 다음날부터 먹어도 상관없지만 간장 양념이 잘 베도록 조금 두었다 먹는 게 더 맛있어요.

접시

팁-주의사항
두릅 손질법과 데치는 시간과 방법은 이전 글이나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aspasia2/223072192851

등록일 : 2024-04-12 수정일 : 2024-04-12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콩설기

http://blog.naver.com/aspasia2 블로그 놀러오세요^^

댓글 0
파일첨부
취나물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식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베이컨말이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두부스테이크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꽃게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무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황태콩나물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칼국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명엽채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감자삶는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