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43
상품목록
main thumb
강철새잎

#봄나물요리 #쑥요리 #쑥개떡만들기 #쑥이 살아서 숨쉬는 쑥개떡 #찹쌀가루로만 만든 쫀득한 쑥개떡

봄나물요리 마지막일 것 같네요.

쑥 한봉지로 뭘 할까 고민하다가는 어차피 오마니한테 가니까

늘상 오마니가 해주셨던 그러면서도 그것이 그리 맛있다고 하셨던

쑥개떡을 하기로 했습니다.

사실 맵쌀가루가 있어야 하는데 당장 구하기가 어려워서

집에 있는 찹쌀가루를 이용해서 만들었어요.

어떤 분은 쑥개떡을 밀가루로도 만드시더라구요. 밀가루라...음음..

그것도 잘 반죽하면 쫀득할 것 같네요. 그런데 쑥이 많지 않다보니

있는 찹쌀가루로도 충분할 것 같아서 찹쌀가루만 넣고 소금, 설탕으로 간을 해서 익반죽해서

쪄낸 쫀득하고 향긋한 쑥개떡입니다.
4인분 30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재료]
  • 1봉지
  • 찹쌀가루 1컵
  • 소금 1+1작은술
  • 설탕 1작은술
  • 참기름 1큰술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손질하고 씻어서 물기를 뺀 쑥입니다. 쑥 1봉지였는데 진짜 양이 적네요. 이걸 데치고 나면 더욱 양이 줄어 들 것 같아요.
팔팔 끓은 물에 소금 넣고는 쑥을 데쳐내어 줍니다. 3분에서 5분 정도로 데쳐주었습니다. 쑥의 줄기부분이 상당히 질기기 때문에 5분정도는 충분히 데쳐 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기도 하고요.
데쳐낸 쑥은 물기를 짜주시는데 완전히 짜 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쑥에서 나오는 녹색의 물도 필요하니까요. 그리고는 3등분으로 잘라 주었습니다.
여기에 찹쌀가루를 넣어 줍니다. 그리고 소금, 설탕을 넣어 주세요. 간이 없으면 완전 밍밍한 맛이 나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찹쌀가루가 없으시면 맵쌀가루나 그냥 쌀가루,,,내지는 정 다 없어!!! 하시는 분들에게는 밀가루를 이용하세요 ㅎㅎㅎ
반드시 쑥개떡은 익반죽을 해주셔야 합니다. 뜨거운 물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반죽을 시작합니다. 익반죽이기 때문에 상당히 물이 뜨거울 수 있으니 조심하시고요. 겉이 맨질 맨질 해질때까지 치대면서 반죽해 주세요. 그러면서 반죽한 그릇이 깨끗해졌다면 제대로 잘 반죽된 것이고요. 그런데 자꾸만 반죽하는 손에 붙는다면 아마도 물을 너무 많이 넣어서 질게 된 반죽이겠죠. 질게 되었다면 어쩔 수 없이 찹쌀가루를 추가로 넣어 주셔야 합니다.
잘 반죽된 쑥개떡반죽을 원반 모양으로 빚어서는 찜통에 넣어 줍니다. 종이호일을 이용하시면 잘 떨어져 나가서 좋더라구요. 사용한 종이호일은 깔끔하게 씻어서 말려 주시면 다음에도 또 사용을 하실 수 있기도 해요.
물이 팔팔 끓어 오르면 쑥개떡을 쪄 줍니다. 겨우 7개 밖에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한 15분이면 충분히 쪄질 것 같아요.
완전히 쪄낸 쑥개떡을 식혀 줍니다. 앞뒤로 식혀 둡니다.
그리고는 참기름을 손에 바르고는 쑥개떡 앞뒤로 발라 줍니다. 맨질맨질한 표면이 되도록요. 그럼 서로서로 달라 붙지도 않고 고소하고 향긋한 쑥개떡을 드실 수 있지요.
봄에만 먹을 수 있는 향긋하고 쫄깃한 봄나물요리 쑥요리 그러면서도 추억을 새록새록 생각나게 하는 쑥개떡 완성입니다.
레시피와 관련된 상품더보기

등록일 : 2019-04-19 수정일 : 2019-04-21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강철새잎

집밥이 최고!!! 투박하지만 마음을 담은 집밥~~

요리 후기 1

은하수6 2020-04-05 23:45:52

처음 도전하는 쑥개떡을 남편이 무지무지 좋아하는데요. 맵쌀과 찹쌀을 섞어서 해보아도 좋을 듯하네요. 쌀을 일단 불리려고 씻어서 볼에 담이두었어요. 내일 만들어 보고 성공 여부를 다시 올리겠습니다. 쑥개떡요리 준비등 순서가 자세히 올려있어 감사합니다. 

쉐프의 한마디2020-04-06 12:04:55

맵쌀을 넣으셔도 괜찮습니다. 그런데 찹쌀만으로 하는 것이 더욱 쫀득한 식감을 주거든요 ^^ 맛있게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댓글 0
파일첨부
만개 특가 상품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