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165,407
상품목록
main thumb
허소영

떡만들기의 기본 백설기 만들기

이런저런 맛있는 떡들도 가장 기본은 백설기와 인절미랍니다. 속살이 뽀야니 보슬보슬한 백설기 같이 만들어봐요.
6인분 이상 60분 이내 중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쌀가루는 쌀을 3시간이상 불려서 방앗간에서 소금만 넣고 내려 준비한 쌀가루입니다. 체에 한번 내려줍니다. 백설기류는 체에 내리면 내릴수록 고와지면서 공기가 들어가서 폭신한 맛을 맛보실수 있어요. 떡집에선 이렇게 안하죠. 기계로 밀어서 내리고 수분주고 또 밀어서 내리고 그래서 이렇게 집에서 체에 내리고 만든 백설기가 겉으론 똑같은 백설기인것 같아도 맛이 차이가 나는거랍니다.
체에 내린 쌀가루에 수분(물) 60cc를 넣고 고루 섞어줍니다.
떡만들기에서 가장 어려운게 수분잡기죠? 손으로 꼭 쥐어보라서 요렇게 깨지지않고 잘 뭉쳐있다면 수분이 바로 잡힌거에요.
수분이 잘 잡힌 쌀가루를 체에 한번더 내려줍니다.
이제 설탕을 넣고 고루 섞어줍니다. 요때 대추야자를 넣었어요. 설탕 30g을 넣어줍니다. 아무것도 넣지 않음 정말 백설기구요. 이때 건포도나 각종 건과류등등을 넣어주면 된답니다.
찜기에 가루를 올려요.
찜솥에 물이 팔팔 끓을때 올려줍니다. 김이 오르고 25분을 쪄준답니다. 5분동안 불을끄고 뜸을 들여도 좋아요.
완성입니다. 맛있네요. 미리 칼금을 넣어주면 이렇게 잘린 단면이 깨끗하답니다.

등록일 : 2010-02-25 수정일 : 2015-08-27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포토 리뷰 4
요리 후기 7

tyi**** 2020-03-29 13:14:33

너무 잘 해서 먹었어요. 겁먹고 조금만 해 봤는데 내일은 두배를 만들어 볼껍니다.. 가족 모두 맛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민남매멈 2020-06-11 15:55:21

대추야자 넣고 한 번 했는데 덜 달아서, 이번엔 건포도 듬뿍, 소금 1T, 설탕은 1.5배 늘여 넣었더니 간이 딱 맞네요. 레시피 감사합니다! 

영애♡네일쿠커 2016-01-05 15:16:23

저는 찜솥에 깨끗한 손수건 한장깔고 했어요^^ 야채나 과일이 많을때마다 미리 말려둔 말린호박, 말린단호박, 말린사과, 건라즈베리, 말린무화과도 넣었구요^^ 쌀을 집에서 직접 갈아내느라 말안듣는 믹서기로 당황했지만~ ㅎㅎ 아이들도 랑이도 시어른도 친정엄마도 겨우 한점씩 맛보시고 완젼 칭찬세례 받았답니다^^ 

댓글 17
파일첨부
오믈렛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떡강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간장두부조림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로제파스타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라면땅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묵은지감자탕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고구마줄기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LA갈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느타리버섯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어묵잡채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