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16
main thumb
피에스타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법★쉿~비밀이예요.

아이들 밥먹일때 사실 제일 편한게 '국' 이죠! 사실 국문화가 발달된 한국에서 아이들에게 국은 씹는 저작작용에 도움이 안되어 소화에도 좋지않지만 밥상앞에서 세월아~네월아 밥벅는 아이들에게 국에 밥말아주면 훨씬 빨리먹게되니까 편하게 국에 밥을 말아주게 되더라구요. 그게 습관이 되어서 그런가.. 밥상에 국이없으면 괜히 이제는 이상하구요. 또그렇다고 매번 국메뉴 바꿔가며 끓이는것도 쉬운일이 아니더라구요. 제가 자주 끓이는 국메뉴는 미역국 은근 쉽고 맛의 차이가 많이 안나는 메뉴이기도하죠. 제가 미역국을 끓이면 항상 아이들이 "외할머니 미역국 먹고싶어요~~"그러거든요. 아무리해도 그맛이 안나서 제가 비법을 배워왔답니다.~~ 친정엄마의 미역국 맛있게끓이는법 제가 전수할께요. 맛나게 끓이는 비법엔 2가지가 있어요.
4인분 초급
재료Ingredients
    [재료]
  • 소고기(국거리용)
  • 미역 1줌
  • 참기름 3큰술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첫째 좋은 미역을 골라라~ 저는 되도록이면 마트에서 파는 미역이 아니라 산모용으로 나온 돌미역을 추천해요. 끓이면 끓일수록 진하디 진한 미역국이 되고 효능또한 좋답니다.
미역을 불릴때 주의할점은 미역이 10배로 불어난다는걸 감안하시고 미역을 준비해주세요. 저는 미역국을 2일은 먹기에 넉넉하게 불려주었어요.
그리고 되도록이면 쌀뜨물을 준비하구요. 뭐 이건 굳이 없으시면 패쓰하셔도 되어요. 대신 쌀뜨물에 있는 수용성비타민까지 섭취할 수 있으니 영양가는 ↑
그리고 돌미역을 사용할때는 미역을 정말 깨끗이 씻어야해요. 친정엄마say '미역을 빠락빠락 씻어야해~~' 미역을 불리면 나오는 끈적끈적한 물질은 위와 십이지장을 보호해주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깨끗이 씻어야만 미역국이 맑아요. 불린후 대충 씻어서 끓이면 미역국도 끈적끈적 하답니다.
물기 쏙뺀 미역은 한입 크기로 잘게잘게 잘라주세요
냄비에 참기름을 두른후에 소고기를 넣고 충분히 볶아주세요.
소고기가 참기름으로 코팅이 되어서 반정도 익으면
국간장을 한큰술 넣어 소고기와 미역에 간이 베이도록 해준답니다.
요렇게 충분히 볶아진후에 소고기미역국을 먹게되면 소고기도 간이 되어서 맛나요. 저희집 식구들은 물에 둥둥뜬 고기는 싫어하는 편이라서 항상 국에 들어가는 고기에 양념을 요렇게 하면 고기도 잘 먹는답니다.
그리고 쌀뜨물 부어주기! 미역국에 더 정성스럽게 양지육수를 넣으시기도 하는데요. 사실 아이들 보면서 양지육수까지 내어 미역국 끓이기엔 너~~무 벅차요. 전 육수대신 쌀뜨물이나 그냥 맹물써요.
먼저 한소끔 끓여주기~~~보글보글 끓어오르면 준비하는게 있는데요.
요거 뭔지 아시겠어요? 들깨가루요? Oh NONO!! 참깨가루 랍니다.
요리에 마지막 포인트인 참깨 아니구요. 볶은참깨도 아니고 참기름도 아니고 통참깨를 깨끗이 씻어서 그냥 갈아준거예요. 조리원에서 삼시세끼 똑같은 미역국 먹을때마다 친정엄마의 미역국이 먹고파서 집에오자마자 보내달라고해서 한달넘게 먹었답니다. 그래서 저도 그맛을 잊지못해 참깨를 시장에서 사와서 깨끗이 씻은후 갈아주었어요. 많이 갈아진 참깨는 냉동실 보관 3개월은 먹을 수 있어요.
요렇게 준비되면 한국자정도(미역국5인분량)에 넣어서 준답니다. 한국자 듬뿍 넣으면 뻑뻑해지는게 아니라 진하디 진하게 미역국이 바뀌어요.
들깨미역국이랑 비슷하냐구요?전~~혀달라요. 그리고 들깨미역국은 금방 쉬기때문에 빨리먹어야하지만 소고기참깨미역국은 맛이 깊어지고 들깨미역국처럼 아예변하게 되는게 아니라 맛의 풍미만 높여주더라구요. 참기름과 또다른 맛으로 고소함이 가득 들어 미역의 맛은 헤치지않고 진국으로 변한답니다.
간은 처음에 고기랑 미역볶을때 국간장으로 살짝했구요. 나머지는 참깨넣은후에 국간장으로 다시 간을해주어요. 저는 경상도식이라 다진마늘을 미역국에 넣지않아요. 윗지방엔 미역국에 마늘 넣으시더라구요 다진마늘은 개인취향에 따라~~넣으세요.
마트에 파는 미역은 대략 10분만 끓여도 되고 더이상 끓여도 그맛이 그맛이지만 돌미역을 사서 끓이면 끓일수록 더 더 맛나더라구요. 거기다가 참깨비법으로 정말 찐~~하니 꼭 끓여보세요.

등록일 : 2018-04-06 수정일 : 2018-04-09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피에스타

가족을 생각하며 요리하는 소소한 행복~

댓글 0
파일첨부
추천 태그Recommend tag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