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카메라로 QR 찍고
핸드폰에서
레시피 보기

675
상품목록
main thumb
예쁜나무숲

건강한 천연조미료 마법가루 만들기: with 멸치, 보리새우, 디포리

얼마 전 육수 재료가 떨어져 간편한 코인 육수를 사용했더니 깊은 맛도 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코인 육수에 첨가된 인공조미료가 불편해 오늘은 홈메이드 천연조미료를 만들었어요.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조리도구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멸치 1박스 1.5kg, 보리새우 500g , 디포리(밴댕이) 500g, 주문한 육수 재료가 도착했어요. 디포리는 청어과의 밴댕이를 뜻하는 사투리인데요. 육수 낼 때 멸치보다 더 깊은 맛이 나서 저는 디포리를 꼭 넣어줘요.
다시 육수를 낼 때 멸치 머리와 똥이 들어가면 육수에서 쓴맛이 나기 때문에
멸치 머리와
똥 제거 작업을 해주었어요.
보리새우와 디포리는 손질을 따로 하지 않아도 돼요.
멸치의 비린 맛 제거와 믹서기에 갈 때 곱게 갈기 위해 손질한 멸치가 바삭해지도록 180도 오븐에 10분간 구워줍니다.
다만 각 각의 오븐에 따라 화력이 다르므로 구움 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는 건 참고하세요. 저는 양이 많아 오븐에 구웠지만 소량이면 프라이팬에 기름 없이 약불에 볶아줘도 되구요. 식품건조기나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해 구워져도 좋아요.

멸치 손질법 레시피

멸치 머리에서도 진한 육수가 나오기 때문에 손질한 멸치 머리도 오븐에 10분간 구워주고요. 디포리와 보리새우도 오븐에 구워주었어요.
믹서기에 구운 멸치를 디포리와 함께 넣고 갈아주세요. 수분이 없어야 믹서기에 곱게 잘 갈려요.
왼쪽은 보리새우 가루구요. 오른쪽은 디포리와 멸치 가루예요.
찌개나 국을 끓일 때 바로 넣어도 되구요. 나물 무침이나 각종 조림에도 조금씩 들어가면 감칠 맛이 나고 맛있어져요.
그리고 무엇보다 가루로 섭취 할 수 있어 영양적인 면에서도 탁월하구요.
국물이 자박한 찌개를 끓일 땐 가루를 바로 넣어주지만 맑은 육수가 필요할 땐 다시 백에 넣고 10분만 끓여도 진한 다시 육수를 얻을 수 있어요. 조금은 손이 가고 시간은 걸리지만 가루로 만들어 냉동 보관해 두면 부피도 작아 보관도 용이해요.
오늘은 그동한 미뤄뒀던 천연조미료인 마법가루를 만들어 냉동고에 보관해놓으니 든든하고 뿌듯하네요~^^

등록일 : 2023-06-08 수정일 : 2023-06-08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예쁜나무숲

소박하고 평범한 삼시세끼 울집 밥상이지만 맛있게 먹고 행복해하는 식구들을 위해 오늘 메뉴도 고민해봅니다. https://m.blog.naver.com/kmk120200

댓글 0
파일첨부
초코칩쿠키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가지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꼬막비빔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청국장찌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비빔국수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새송이버섯볶음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냉이무침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꽁치김치찌개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꼬마김밥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계란감자국 맛보장 레시피
더보기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