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70,147
상품목록
main thumb
슬구9

매실주 :: 매실주 담그는 법

해독작용이 있어 속을 다스린다는 매실~!
제철을 살짝 지나 이제 끝물이지만 몸에 좋은 매실로 술을 담그면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약술이 됩니다 :)
저희 가족들도 다들 애주가라서 티비 보면서 꼭 와인이나 맥주를 한 잔씩 하곤 하는데, 매실주 담그면 이제 매실주로 저녁을 보내겠네요.
카테고리는 술안주라고 했지만 안주가 아니라 술 담그기 입니다 ㅎㅎ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매실 무게를 측정해 줍니다. 2kg이 한번에 들어갈 만한 통이 없어서 1kg씩 나누어 담기로 했습니다.
유리병은 뜨거운 물로 열탕소독해서 바짝 말려줘야 하는데, 소독할 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포트에 물 끓여서 바로 부었더니 하나가 깨져버렸다는 .. 한번에 확 붓지 말고 병 벽을 따라 살살 부어주세요.
꼭지를 따고 깨끗이 씻은 후 바짝 말린 매실을 병에 담습니다. 술 넣을 자리가 있어야 하니까 병의 절반을 넘지 않게 넣어줍니다.
설탕을 종이컵에 가득 차게 1컵 넣어줍니다. 매실 1kg당 설탕 1컵! 이렇게 매실 위에 넣고 하루동안 그늘에 둡니다. 그냥 주방에 두시면 됩니다.
마트에서 산 담금주를 붓습니다. 1kg당 정해진 양은 없지만 약 1.8~2L 정도면 충분할 것 같아요. 술을 부을 때 감초를 같이 넣으면 쓴 맛이 없어지지만, 없으면 생략 가능합니다.
술을 채우고 난 후 뚜껑을 잘 덮어 밀봉하여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 두고 숙성합니다. 보일러실이나 옷장 안에 넣어주세요! 저희집 매실주는 보일러실로 갔답니다 ㅎㅎ
아시다시피 매실은 속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지만 숙성한 지 3개월이 지나면 매실 씨에서 독성이 우러나옵니다. 하지만 1년이 지나면 독성이 다시 중화됩니다. 그러니 적어도 1년을 숙성시킨 후 드시고, 3년 이상 숙성시키면 더욱 좋다고 하네요.
팁-주의사항
매실 씨에서 독성이 우러나오니 적어도 1년 이상 숙성 후 드세요.
뚜껑을 열면 알콜 성분이 날아갑니다. 꼭 밀봉하세요.
그냥 1년 동안 매실주 없는 셈 치고 까먹고 계시다가 내년에 오픈하시면 됩니다.
몸에 좋은 약술이어도 술은 술입니다. 과음하지 마세요 :)

등록일 : 2015-07-13 수정일 : 2015-07-14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슬구9

http://dondon_choco.blog.me

요리 후기 1

는데이강순 2020-07-14 19:48:28

맛있게담가읍니다 

댓글 4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