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605
main thumb
밥심은국력

백선생표 만능된장 다된장

된장은 콩을 발효시켜서 만든 장으로 고추장과 더불어 한국의 대표 음식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은 최초에 중국에서 건너왔지만, 메주를 쑤어 담그는 것은 우리 고유의 방식이랍니다. 된장은 숙성시간, 숙성방법은 물론 첨가하는 재료에 따라 청국장, 막장, 즙장, 토장 및 지역의 특수장까지 하면 십여 종의 된장이 있구요. 발효식품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으면서 우리 된장 역시 재조명 받고 있는데요. 된장의 주원료인 콩은 식물성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동맥경화, 심장질환 예방에도 좋고 콩에 들어 있는 리놀레인산을 비롯한 여러 물질에는 발암 물질을 90% 이상 억제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또한 된장이 발효되면서 생성되는 좋은 효소균은 체내의 혈액순환을 돕고 소화를 높이며 피부를 부드럽게 한답니다. 오늘은 백선생표 만능된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요 만능 된장 하나만 만들어 두면 된장을 이용한 반찬 등을 보다 손쉽게 만들 수가 있답니다. 그럼 보시죠.
6인분 이상 5분 이내 아무나
재료Ingredients
    [재료]
  • 된장 5큰술
  • 통깨 5큰술
  • 간마늘 1+1/2큰술
  • 설탕 1/2큰술
  • 참기름 2큰술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만능 된장 양념은 생각보다 간단하답니다. 된장 5큰술, 통깨 5큰술, 황설탕 반큰술, 간마늘 1큰술 반, 참기름 2큰술입니다
통깨는 절구에 갈아서 쓰시면 향이 훨씬 좋아진답니다.
통깨가 부드러운 편이라서 금방 갈아지는데요. 절구가 없으신 분들은 분쇄기에 갈아주세요.
된장과 모든 재료를 넣고 잘 섞이도록 저어줍니다.
밀폐 용기에 넣어주면 강된장, 밑반찬 등 만들 수 있는 요리가 무궁무진하답니다. 나중에 고추가루나, 참기름을 추가하셔도 되구요. 가정에서는 요 정도 양이면 많지도 적지도 않아서 딱 좋네요.
2-3주간 냉장 보관이 가능하니까 유효 기간 날짜를 적어두시면 좋아요.
고추를 썰어 만능 된장에 무쳐 보았는데, 고추가루만 조금 더 첨가해보았습니다.
고추 무침이 순식간에 완성이 되었지요. 고추는 비타민 C 가 많으니 저렴한 가격으로 많이 드세요. 만능된장이 뭐든지 다 되서 다된장입니다. 나물 무침 등에 활용하시면 시간도 단축되고 맛도 좋답니다. 한번 만들어 보세요.

등록일 : 2016-04-30 수정일 : 2016-05-09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밥심은국력

http://jylhee0704.blog.me/

댓글 2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