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7,759
상품목록
main thumb
가루씨

두릅무침, 입맛 돋우는 봄 반찬

봄에 나오는 두릅은 데친 다음 초고추장에 그냥 찍어 먹어도 맛있지만, 매콤한 양념이 푹 밴 무침으로 먹으니 두릅이 가진 색다른 맛이 느껴지네요~♥
3인분 15분 이내 초급
재료Ingredients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일단 두릅 손질법부터 알아볼까요. 가장 먼저 줄기 끝부분에 위치한 묵은 가지를 칼로 썰어 제거해주세요.
그리고 순을 보호하고 있는 겉잎은 질겨 맛이 없으니 손으로 떼어 버려주세요.
겉잎까지 떼고 나면 요요 줄기에 뾰족뾰족하게 솟아오른 작은 가시들이 보이시죠. 이걸 제거하지 않으면 씹을 때마다 까슬까슬한 느낌이 많이 난답니다. 그러니 반드시 제거해주셔야겠죠.
제거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칼을 이용해 각 줄기마다 잎에서 줄기 쪽 방향으로 여러 번 훑어 주시기만 하면 된답니다.

작고 여린 가시들이라 몇 번 훑어주면 금방 다 제거되요~

가시까지 완벽하게 다 제거해주셨으면 이제 가장 끝 줄기 부분에 살짝 칼집만 내주세요.

이렇게 해주면 두릅의 부위 중에서 가장 단단한 줄기가 부드럽게 잘 데쳐진답니다. 그러니 일자로 살짝 칼집만 내주세요!!

이제 두릅을 데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일단 잎을 손으로 잡아 줄기 부분만 팔팔 끓는 물(+굵은소금 1/2T)에 담가 중불에서 30초만 데쳐주다가,

굵은소금을 넣은 물에 데쳐주시면 살균효과와 음식 본연의 색깔을 오랫동안 유지시켜준답니다.

잎까지 다 통째로 넣고 2분 30초만 데쳐주시면 된답니다.
데친 두릅은 찬물에 2~3번 씻어 열기를 빼주세요.
그리고 손으로 잎 부분을 통째로 잡아 꾸~욱 짜서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위에 링크 보시고 데치기까지 다 끝내셨죠. 그럼 이 데친 두릅에다가 초고추장, 매실청, 식초, 다진 마늘을 넣고 조물조물 주물러 주세요.

더 맵게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초고추장을 더 넣어주세요.

마무리로 참기름을 넣고 휘리릭 섞어준 다음, 접시 위에 올려 깨를 뿌려주기만 하면 오늘의 요리 끝.

참기름과 통깨를 맨 처음부터 넣으면 참기름의 향은 날아가 버리고, 통깨의 색감이 음식에 보이질 않아요. 그러니 마지막에 넣어주세요~★

등록일 : 2017-05-03 수정일 : 2017-09-10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가루씨

요리를 좋아해서 한ㆍ중ㆍ일ㆍ양식ㆍ복어 자격증까지 갖추고 요리하는 집밥의 여왕https://www.youtube.com/channel/UCvEuV4SJ4huzWHIkUmYIgnw

요리 후기 1

신경주 2018-01-23 19:15:52

맛있어요.. 

댓글 0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