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76
main thumb
꼬마마로

[해외자취Cook.feel通]78. 콩비지만들기(순두부는 실패) - 순두부가 되지 못한 슬픈 콩의 사연

어느날 꼬마마로가 한국에서 썩 즐기지는 않았지만 볼리비아 오니까 언제부터인가 순두부찌개가ㅜㅜ 넘넘 간절히 생각나서..... 몇주간 맘을 먹은 끝에... 두부만들기까지는 진짜 오버인것 같고, 순두부는 생각보다 쉽다길래 순두부를 만들기를 도전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콩비지가 만들어졌더라구요ㅋㅋㅋㅋㅋㅋ 볼리비아 낯선땅에서 순두부가 되지 못한 슬픈 콩의 사연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4인분 90분 이내 중급
재료Ingredients
    [재료]
  • 2컵
  • 소금 1/4숟가락
  • 참기름 1숟가락
  • 식초 1숟가락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 소금, 참기름, 식초는 순두부를 만들기 위한 재료이구요.. 만약 콩비지만 만드실 꺼라면 콩 만 있음 됩니다.
- 전날 12시간 정도 불린 콩을 껍데기를 제거해서 물 3컵과 함께 믹서기에 윙윙 갈아준다.
- 이리 곱게 자알 갈아진 콩물은..
- 바로 가스렌지 올렸지만.. 생각해보니 뭔가 작업이 하나 빠진듯 하여!!!
- 거름망에 집에 굴러다니는 천 하나 공수해와서
- 끓일뻔한 콩물을 꾸욱꾸욱 궁물과 찌꺼기를 분리해준다.
- 그럼 찌꺼기와 국물이 요로코롬 분리가 되는데, 국물은 두부 안만들고 여기에다가 소금간만 하면 그게 두유~~~
- 콩비지까지는 잘 완성이 되어서 냉장고로 보내고,
- 순두부를 만들기 위해 콩물을 팔팔 끓인후에.. 간수의 기능을 해줄 소금 1/4숟가락을 넣곰
- 참기름 1숟가락, 식초 1숟가락을 넣고 열심히 끓여줬지만..
뭔가 뭉쳐질려다가만 애매한 상태로.. 식초가 부족해서 그런가 싶어 1숟가락 더넣고, 참기름도 살짝씩 더 넣어봤으나.. 결국 실패.. 실패하고 나서.... 열심히 네이버에 검색을 해보니.. 실패원인은 바로!!!!!! 순두부를 만들때 너무 저어줬다는 것이었음! 나름 순두부가 될꺼라는 환상에 젖고, 콩비지까지는 잘 만들어져서 너무 신나서 평소에 다른 음식 제조할때는 방치하면서 알아서 끓으라고 냅두는데... 요번에는 정성을 다해 계속 저어준게... 문제...ㅜㅜ 결국 꼬마마로의 정성이 볼리비아산 두부가 될수 있었던 콩의 진로를 바꿔버린 사태가 벌어진거였습니다.ㅜㅜ
팁-주의사항
※ 콩 찌꺼기를 제거해야지만 두부를 만들수 있습니다. 콩 찌꺼기가 바로 비지로 따로 보관해서 비지요리를 해서 드시면 됩니다.

등록일 : 2015-12-11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댓글 0
파일첨부
추천 태그Recommend tag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