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5
main thumb
EasyFusion집밥er

쉽게 만드는 홈메이드 호떡. 아이들 간식, 홈파티 디저트로 굿~

편하게 사 먹을 수 있는 냉동완제품도 있고 호떡반죽과 호떡소를 넣어 파는 호떡 믹스도 있지만 집에서 직접 만들면 믿고 먹을 수 있고 가족들 입맛에 맞추어 만들 수 있는데다 비용마저 절감된다는 점에서 홈메이드 호떡이 빛을 발하죠.

저도 신혼 초엔 반죽을 할 줄 몰라 호떡믹스 사다가 만들었지만 여러 번의 실패를 거듭한 끝에 이젠 호떡으로 장사할까 싶을 정도로 쉽고 맛나게 만들어요. 가르쳐주는 사람없이 혼자 터득하긴 어렵지만 누가 가르쳐주면 쉽잖아요? 제가 가르쳐드릴께요. 자랑같지만... 자랑맞아요. ㅋㅋ

맛보장! 꿀팁 보장! 집에서 한 번 해보세요~
6인분 이상 2시간 이상 초급
재료Ingredients
    [호떡반죽]
  • 밀가루(중력분) 4+1/2컵
  • 소금 2tsps
  • 설탕 2tsps
  • 이스트(반으로 나눠 사용) 1+1T
  • 물(화씨120도가량/섭씨48도가량) 500ml
    [호떡소]
  • 흑설탕 1컵
  • 시나몬가루 1-2T
  • 해바라기씨(견과류) 1+1/2컵
  • 소금 1꼬집
조리순서Steps
이미지크게보기 텍스트만보기 이미지작게보기
밀가루를 체에 쳐야하니 반죽할 그릇 위에 체를 놓고 밀가루를 계량해서 체 위에 넣은 다음,
밀가루 체치기 전, 소금은 체 아래 바닥쪽으로 넣어주시고 설탕은 밀가루 위에 그냥 뿌리고나서 체를 쳐줍니다.

소금과 이스트가 닿으면 발효가 잘 안된다는 얘길 하도 많이 들어서 그렇게 하는데 예전에 이런저런 시도 해볼 때 실험해 본 결과로는, 소금과 이스트가 닿은 자체는 발효하는데 별 영향없더라구요. 그래도 남들 하는 건 따라해봅니다. ㅎㅎ

체 쳐서 곱게 내려온 밀가루 위에 드라이 이스트 1T 뿌려놓고요
나머지 드라이 이스트 1T는 화씨120도(섭씨48도)의 물 500ml에 녹여서 사용합니다.

물 온도가 중요한데, 집에 온도계가 없으시면 손가락 넣어 참을 수 있는 뜨거운 정도의 온도면 되구요, 혹시 정수기가 있으시면 뜨거운 물 반, 찬 물 반 섞으면 얼추 그 온도가 나와요.

2번의 밀가루에 3번의 이스트물을 넣어 반죽할 차례죠.
저는 스탠드믹서를 쓰는데 빵 반죽기 있으시면 거기다 넣으시면 될꺼구요, 손으로 반죽하셔야 하면 첨엔 포크로 살살 섞어주다가 뭉치기 시작하면 그 때 손으로 반죽하세요.
저는 스탠드믹서로 왠만큼 뭉쳐진 후에 기계에서 빼내어 손으로 반죽을 조금 더 해주고 페이퍼타올에 물을 묻혀 덮어주었습니다.
이제 발효를 할 차례인데요,
발효시간은 1시간에서 2시간 사이라고 이야기할께요.
좀 덜 춥거나 날이 덥거나 하면 금방 부풀어오르는데 요즘처럼 날이 추우면 좀 더디기 때문에 상태를 봐가면서 해야하거든요.
사진은 오븐 내부이지만 오븐에 발효기능이 있거나 한 게 아니라 덥고 습한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 뿐이랍니다.
왼쪽에 있는 큰 계량컵에는 엄청 뜨거운 물이 들어있고 오른쪽은 젖은 페이퍼타올로 덮은 반죽 보울인데요, 30분 간격으로 왼쪽의 물만 데워서 갈아주면 따뜻함이 유지돼서 반죽이 발효가 잘 돼요.
전자렌지 속에다 발효해도 좋은데, 전자렌지에서 발효시키다가 중간에 물을 데우실 땐 반죽그릇 빼는 것 잊지마세요!
반죽이 발효될 동안 호떡 소를 위해 날해바라기씨를 볶았는데요, roasted 로 갖고 계시면 굳이 하실 필요 없는 과정이겠네요.
후라이팬에 해바라기씨만 넣고 불 켜서 약불에 깨볶듯이 볶아주면 되구요, 해바라기씨 대신 다른 견과류(땅콩, 아몬드 등) 사용하셔도 무방한데 다만 칼로 잘게 부셔주셔야 호떡 속에 들어갔을 때 우둘거리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해바라기씨가 다 식으면!
분량의 흑설탕과 시나몬가루 및 소금을 섞은 뒤 해바라기씨를 넣어 잘 섞어놓아요.
저희 가족은 시나몬을 좋아해서 2테이블스푼 넣어주었는데 어린 아이들에겐 좀 매울 수 있으니 입맛에 맞도록 조금 줄여서 넣어주세요. 일반적으로는 1T만 넣어도 좋지 싶어요.
1시간 반 지나니 반죽이 두 배가량 잘 부풀었어요.
위생장갑 끼고 식용유 1-2T정도 묻힌 다음 그 손으로 가스 빼면서 다시 반죽합니다.
준비된 호떡반죽과 호떡소에요.
먼저 쟁반이나 오븐팬 같은 데에 기름을 발라주시거나 유산지를 깔아주시고 반죽을 일정한 크기로 소분해서 나눠놓아요.
저는 골프공보다 약간 큰 크기로 해서 18개 나왔답니다. 그냥 간식용이면 이 정도 사이즈가 좋은데 홈파티 용으로 더 작게 미니호떡을 만드신다면 더 작게 해서 갯수를 늘리시면 되어요.
소분해 놓은 반죽을 손으로 눌러 납작하게 만든 다음 호떡소를 2T가량 넣고 왕만두처럼 오무려준 다음 맞닿은 부분을 잘 꼬집어 붙이고나면 다시 호떡모양으로 납작하게 눌러 모양을 잡아줍니다.
손이 빠르시면 만들면서 구울 수 있지만 자신없으시면 그냥 다 미리 만들어놓고 한꺼번에 구우세요.
달구어진 후라이팬에 기름 두르고 중약불에서 천천히 노릇하게 구워주세요. 반죽이 잘 부풀어서 굽는 와중에도 위로 뽈록하게 올라오는데, 뒤집개로 눌러가면서 구우시면 됩니다.

중약불

18개나 만들었으나 식구가 많고 워낙 호떡을 좋아하다보니 순삭되었습니다. 이것도 굽는 도중 하나씩 집어들 가는 바람에 못 건질 뻔한 사진이네요. ^^
팁-주의사항
밀가루 4컵에 참쌀가루 1/2컵으로 비율을 바꾸시면 찰호떡이 된답니다~

등록일 : 2018-12-09 수정일 : 2019-02-07

저작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미지 및 문구의 무단 도용 및 복제를 금합니다.
레시피 작성자About the writer

EasyFusion집밥er

텍사스 시골사는 아줌마의 집밥입니다. 저렴한 식재료로 한식 및 퓨전음식을 최대한 쉽게 만들어보려 합니다. 새롭게 Keto diet 레시피를 올리기 시작했으니 도움되시길 바래요.

댓글 0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