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7
main thumb
전문가매거진

[제철레시피] 여름에 사라진 입맛을 돌려주는 매실



날씨도 더워지고 입맛도 떨어지는 여름, 사라진 입맛을 올려주는 음식하면 생각나는 것이 있으신가요? 냉면, 콩국수같이 시원한 음식이 떠오르곤 하는데요.


이번에 소개할 음식은 특유의 단맛과 새콤한 맛으로 여름 원기회복에도 좋은 ‘매실’입니다.


매실나무는 눈과 입을 동시에 만족시켜줍니다. 매실나무의 꽃인 매화는 봄의 전령사 같은 꽃으로 사람들의 눈을 즐겁게 해주고 한겨울에 피는 설중매는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죠.


열매인 매실은 대표적 알칼리 식품으로 피로 해소, 간 기능 개선, 소화촉진, 피부 미용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고 가슴앓이를 없앨 뿐 아니라 마음을 편하게 하고 갈증, 설사를 멈추게 하고, 근육과 맥박이 활기를 되찾게 한다.’라고 나와 있을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지기도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매실 손질법부터 여름에 사라진 입맛을 돌려줄 매실 레시피까지 매실의 모든 것을 만개와 살펴보시죠.



매실 어떻게 손질하면 좋을까?




매실하면 떠오르는 대표 음식, 매실청



매실청 레시피 보러가기: @6873138


사실 매실하면 떠오른 음식은 매실청을 활용한 음식들이 대부분일 겁니다. ‘널 깨물어주고 싶어’로 유명한 초록 음료를 비롯해 매실청을 다른 요리에 넣기도 하는 등 매실청은 설탕이나 물엿을 대신해 활용할 수 있죠.




새콤달콤 입맛을 살려줄 매실장아찌




lee쉐프의 매실장아찌 레시피: @6929010


여름에 입맛 떨어지면 입맛을 살려줄 뭔가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되죠. 이럴 때 새콤달콤한 매실장아찌 하나면 입맛이 살아나죠. 국수나 고기와 함께 먹어도 맛있는 매실장아찌. 올여름에 한 번 만들어보는건 어떠세요?




매실을 색다르게 먹는 법, 매실잼




이그림의 황매실잼 레시피 보러가기: @5080971


매실을 주로 매실청이나 장아찌로만 드셨을 텐데요. 매실 잼을 만들어 먹어보는 건 어떨까요? 노랗게 익은 황매실로 만든 매실잼, 식탁이 더욱 풍성하게 느껴질 거에요.



댓글 0
파일첨부

최근 본 레시피